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구글, 노트북 반도체도 '독립' 선언
전경진 기자
2021.09.02 09:12:27
스마트폰 이어 노트북용 반도체 자체 개발, 2023년부터 상용화 계획
이 기사는 2021년 09월 02일 09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뉴스레터에서 더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에서 이메일을 등록하면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은 미국주식투자를 함께 공부하는 뉴스레터입니다.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구글이 스마트폰에 이어 자사 노트북(크롬북)에 사용되는 반도체 역시 자체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자체 개발한 반도체는 2023년부터 출시되는 노트북에 탑재될 예정이다.


1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구글은 크롬 운영체계(OS)로 작동하는 노트북인 '크롬북'에 2023년부터 자체 개발한 중앙처리장치(CPU)를 탑재할 계획이다. 구글이 내놓는 노트북용 CPU는 영국 팹리스(시스템반도체 설계업체) 암(ARM)의 반도체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 양산된다.


크롬북은 2011년 구글이 개발한 노트북이다. 현재는 크롬북에는 인텔, AMD 등이 만든 CPU가 활용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암(ARM), 혁신적인 IoT 개발툴 공개 인텔, 유럽 반도체 공장 건설에 110조 투입 의료기기 공룡 백스터, 힐룸 12조에 인수한다 EU, 페이스북에 3000억 과징금 부과

최근 구글은 자사 전자기기에 쓰일 반도체를 독자적으로 개발, 양산하는 데 힘을 싣고 있다. 이미 구글 텐서(Google Tensor)라는 스마트폰용 반도체의 개발은 완료한 상태다. 해당 반도체는 올해 가을 구글이 출시하는 고사양 스마트폰 '픽셀6(Pixel 6)', '픽셀6 프로'에 바로 탑재된다.


자체 반도체 사용으로 향후 구글의 스마트폰과 노트북의 가격 경쟁력은 제고될 전망이다. 기술료 등 비용 부담감이 줄기 때문이다. 향후 애플, 삼성전자 등 글로벌 톱티어 전자기기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사업적 토대가 조성되는 셈이다. 


한편 구글의 주가는 테이퍼링(자산매입축소), 금리 인상 등 대내외 변수에 흔들리지 않고 우상향하는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1일(현지시간) 주가도 2904.31달러로 전일 대비 0.36% 올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