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I FM·건설 분할, 서브원 데자뷰되나
권일운 기자
2021.09.03 08:36:02
물적분할 법인 소수 또는 과반지분 매각 나설 듯
이 기사는 2021년 09월 02일 15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S&I코퍼레이션)이 핵심 사업부 두 곳을 별도 법인으로 물적분할하며 외부 자본 유치 작업을 본격화했다. 2018년 일감 몰아주기 규제 회피 목적으로 과반 지분을 매각한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업체 서브원과 유사한 수순이다. 서브원의 사례에 비추어볼 때 이들 신설 법인은 일정 기간 이상 일감을 보전하는 조건으로 제 3자를 대상으로 한 지분 매각에 나설 전망이다.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은 오는 10월 1일자로 FM(건물관리)사업부와 건설사업부를 물적분할하기로 했다. FM사업부는 에스앤아이에프엠(S&I FM), 건설사업부는 에스앤아이건설(S&I건설)이라는 이름의 신설 법인으로 거듭난다. 물적분할 방식인 만큼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이 애스앤아이에프엠과 에스앤아이건설의 지분을 각각 100%씩 보유하게 된다.


물적분할은 통상 특정 사업부를 기업공개(IPO)해 자금을 조달하거나, 분할한 사업부의 소수 또는 경영권 지분을 매각하려 할 때 사용되는 방식이다. 최근 사례로는 LG화학이 전지 사업부를 LG에너지솔루션이란 이름의 법인으로 물적분할해 IPO를 추진한 경우가 있다.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의 전신 격인 서브원을 매각될 때도 MRO 사업부를 물적분할하고, 신설 법인의 지분 60.1%를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운용사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에 매각했다.


이 같은 전례에 비추어볼 때 에스앤아이에프엠은 과 에스앤아이건설 지분 역시 조만간 매매 거래가 이뤄질 전망이다. 다만 두 법인이 별도로 물적분할된 만큼 거래구조를 별도로 설계하고, 매수자 또한 개별적으로 물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FM사업부 매출액은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 전체 매출의 35.3%를 차지한다. 건설사업부의 매출액 비중은 61.6%다. 자산총계에서 두 사업부의 자산이 차지하는 비중도 비슷하다. 이들 두 사업부를 제외한 레저사업부 등 기타 사업부의 존재감은 극히 미미하다. FM사업부와 건설사업부는 LG그룹의 일감을 토대로 지금의 세력을 형성한 상태다. 거꾸로 이야기하면 제 3자로부터 일감을 수주하지 못할 경우에는 실적이 급감할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IMK, 고객사 투자 덕에 '호실적' 서브원 M&A, ‘LG 존재감’에 호평가 LG, 어피너티에 ‘서브원’ 매각 어피니티, LG그룹 서브원 경영권 인수 추진

잠재 매수자들 역시 이 같은 부분에 주목할 가능성이 높다. 에스앤아이에프엠이나 에스앤아이건설의 과반 지분을 확보한다는 것은 LG그룹이 두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에서 완전 철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앞서 이뤄진 서브원 매각이나 삼성그룹의 아이마켓코리아 매각 때처럼 경영권 지분을 확보했을 경우에는 일정 수준의 LG그룹 내지는 범 LG일가 발(發) 물량이 보장되는 조건이 선행돼야 거래가 성사될 가능성이 커진다.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이 당장 이들 법인의 경영권 지분을 매각, 해당 사업에서 철수하기보다는 소수지분을 매각해 신사업 자금을 확보하는 쪽을 택할 수도 있다. 두 사업부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인 까닭에 당장 사업에서 철수한다는 것은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이라는 법인을 개점 휴업 상태로 두는 셈이라서다. 이 경우에는 매수자 측에게 상대적으로 구속력이 약한 일감 보장 약정을 제공할 수 있으며, 추후 IPO나 잔여지분 매각 등을 모색해볼 수도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