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벌써 3번째 입사…윤경림 현대차 부사장 KT 복귀
최지웅 기자
2021.09.07 08:21:13
KT 미래사업 책임질 신사업 전문가
이 기사는 2021년 09월 04일 08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윤경림 현대자동차 오픈이노베이션전략사업부장 부사장. (사진=한국VR산업협회)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신사업 전문가 윤경림 현대자동차 오픈이노베이션전략사업부장 부사장이 다시 KT로 돌아올 전망이다. 이번에 복귀하면 KT에만 3번째 입사다. 앞서 2010년과 2019년 두 차례나 KT를 떠났던 윤 부사장이지만 이번에는 사장 직책으로 합류해 한층 더 막중한 책임을 떠안게 된다.


4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KT는 미래사업부문을 담당할 인사로 윤 부사장 영입을 검토하고 있다. 아직 발령 전이지만 회사 내부에선 윤 부사장의 복귀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는 분위기다. 윤 부사장은 KT에서 신설조직이나 모빌리티사업부문을 총괄할 것으로 점쳐진다. 그는 일단 부사장으로 복귀해 연말쯤 사장 승진 인사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윤 부사장이 합류할 경우 KT의 공동경영 체제는 한층 더 강화될 전망이다. 현재 KT는 취임 2년 차를 맞은 구현모 대표와 강국현 커스터머부문장·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 등 3인 사장단이 이끌어가고 있다. 윤 부사장 가세로 4인 공동경영 체제가 구축되는 셈이다. 


윤 부사장은 그동안 통신뿐 아니라 VR, 에너지,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신기술을 회사의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킨 신사업 분야 전문가로 명성을 쌓아왔다. 그는 1986년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이듬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LG데이콤과 하나로텔레콤을 거쳐 2006년 KT에 처음 몸을 담았다. 윤 부사장은 당시 KT에서 신사업추진본부장(상무), 미디어본부장, 콘텐츠 TF장, 서비스개발실장 등을 지냈다. 2010년 CJ로 자리를 옮겼지만 4년 뒤에 KT로 다시 돌아왔다.


황창규 전 KT 회장의 신임을 받아 미래융합전략실에서 신성장동력 사업발굴에 앞장섰고 2015년 말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윤 부사장은 KT에서 황창규 전 회장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연봉을 받는 핵심 인력으로 꼽혔지만 2019년 현대차그룹의 러브콜을 받고 퇴사했다. 그는 현대자동차에서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 등 미래차 분야에서 협업과 투자 등을 총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윤경림 현대차 부사장 KT 복귀 현대차그룹, 롯데렌탈·SK렌터카·쏘카와 MOU 차량 데이터 오픈플랫폼 '기아 디벨로퍼스' 출범 현대차그룹, 모빌리티 통합 관리 솔루션 기업 ‘모션’ 설립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