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우버·리프트, 美 '낙태금지법' 반대 이유는?
전경진 기자
2021.09.06 15:07:16
정치 보단 사업적 실익 '차원'…처벌대상 운전자 보호, 여성승객 지키기 차원
이 기사는 2021년 09월 06일 15시 0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뉴스레터에서 더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에서 이메일을 등록하면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은 미국주식투자를 함께 공부하는 뉴스레터입니다.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차량 공유 업체 우버와 리프트가 미국 텍사스주에서 새롭게 시행된 낙태금지법(SB8)에 정면으로 맞서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정치적 논리보다는 사업적 유불리에 따른 행동으로 풀이된다.


3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우버와 리프트는 자사 운전자들이 낙태금지법을 어겼다는 이유로 소송에 휘말리게 될 경우, 법률 비용을 포함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9월 1일부터 시행된 이 법은 원론적으로 산모가 태아를 인지할 수 있는 임신 6주 이후 낙태를 금지한다. 문제는 해당 법률이 낙태를 도운 의료인 뿐 아니라, 산모를 병원으로 이송한 운전자들의 처벌도 가능하게끔 제정됐다는 점이다. 차량 운전자가 낙태 시술을 받으려는 산모를 병원에 이송할 경우 1만 달러(1157만원)의 벌금을 부과받는 것이다. 우버와 리프트 입장에서는 자사 차량 운전자들을 보호해야 하는 과제를 떠안게 된 셈이다.


리프트의 경우 자사 운전자들을 보호하는 것을 넘어 낙태금지법 시행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 운전자들에 대한 법률 비용 지원은 물론 낙태 옹호단체인 '플랜드 패런트후드(Planned Parenthood)'에 100만 달러(11억6000만원)를 기부하기로 결정했다.

관련기사 more
애플 이탈? 퀄컴 '최고가' 경신 나이키(NIKE), 메타버스 사업 본격화 스테이트 스트리트, BBH의 투자자 서비스 4조에 인수 美 상장사 아반토, 마스터플렉스 3조3700억에 인수한다

차량공유업체들의 법률 반대 움직임은 정치적 논리 보다는 '실익'을 우선시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우선 자사 차량 공유 운전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차원에서 의의가 있다. 


또 여성 고객들의 프라이버시(사생활)를 지키고, 공유 차량을 마음 편히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운전자가 여성 승객이 차량에 탑승할 때마다 어디에, 무슨 이유로 차를 타고 이동하는지 일일이 물어볼 경우, 차량공유 서비스 이용률이 떨어질 수도 있다.


한편 우버와 리프트가 주 정부와 정면 충돌하는 모습을 보인 후 두 기업의 주가는 일제히 하락했다. 우버의 주가는 3일(현지시간) 40.32달러로 전일대비 2.61%, 리프트는 48.21달러로 전일 대비 2.21% 각각 떨어졌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