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더북 공유' 원화마켓 금지 해결방안 될까
일부 중소형 거래소 원화마켓 서비스 종료 검토..."코인간 거래 마켓만 운영해야 할 듯"
이 기사는 2021년 09월 06일 17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김가영 기자] 중소형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코인간 거래 마켓만 운영하며 거래량을 늘리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으로부터 실명확인 입출금계좌를 발급받지 못해 진퇴양난에 처하자 울며 겨자 먹기로 내린 결단인 셈이다.


6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일부 중소형 거래소는 이미 일부 원화마켓을 운영하지 않거나 중단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한빗코는 설립 이후 현재까지 원화마켓을 운영하지 않고 있으며, 텐앤텐은 오는 7일부터 원화마켓인 ABLE(원)마켓 운영을 중단할 예정이다. 또 다른 중소형 거래소들 역시 원화마켓 서비스 종료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소들이 이처럼 원화마켓 운영 중단을 검토하는 이유는 은행으로부터 실명계좌를 발급받을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이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각 거래소들에 오는 17일까지 원화 거래 중단 여부를 공지하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주말을 제외하면 열흘밖에 남지 않은 기간이다. 현재까지 ISMS(정보보호관리체계)를 받은 거래소는 21곳이지만, 실제 사업자 신고 마감 후에도 원화 거래를 지속할 수 있는 거래소는 최대 4곳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17개 거래소는 원화마켓을 닫고 코인간 거래마켓만 유지해야 운영을 지속할 수 있다. 이미 금융당국은 수 차례 '실명계좌 발급이 되지 않은 거래소는 코인간 거래 마켓 등으로 영업행위를 변경해 신고하라'고 밝히기도 했다.


코인간 거래 마켓만 운영할 경우 거래량이 낮아 거래소 사업성이 떨어진다. 이에 따라 거래소들은 독립적으로 마켓을 운영하기보다는 가상자산 사업자 인가를 받는 거래소들과 오더북(호가창)을 공유하면서 유동성과 거래량을 늘릴 전망이다. 지난 2월 금융위가 발표한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의 일부 개정규정안에 따르면 금융위로부터 가상자산 사업자 인가를 받은 거래소들 간의 오더북 공유는 가능하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오는 17일까지 원화 거래 기능 제거 여부를 금감원에 알려야 하는데, 이때까지 실명계좌를 받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본다"라며 "코인간 거래 마켓만 운영할 경우 타 거래소와 오더북을 공유해서라도 사업성을 높여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대형 거래소와의 오더북 공유는 지금까지 중소형 거래소의 주요 생존 전략이었다. 특금법 시행 전까지 다수 거래소들이 바이낸스, 후오비 등 해외 대형 거래소들과 오더북을 공유해 거래량과 유동성을 늘렸다. 대표적으로 업비트는 설립 초부터 2019년까지 비트렉스와 오더북을 공유해 거래 가능한 코인 수를 늘리거나 유동성을 공급했다. 또 다른 거래소인 플라이빗도 지난해 4월부터 지난 5월까지 USDT(테더)와 비트코인(BTC)마켓 오더북을 바이낸스 공유했다. 그러나 특금법에서 해외거래소와의 오더북 공유를 금지하면서 이와 같은 오더북 공유 서비스는 모두 종료된 상황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플라이빗, 바이낸스 오더북 서비스 종료

"VASP 신고수리 이행...특금법 준수할 것"

오더북 공유 금지, 영향은?

코인간 거래 점유율 ↑…실명계좌 받아도 경쟁력 확보 '미지수'

오케이이엑스코리아, 15일 문 닫는다

실명계좌 발급 난항·오더북 공유 금지 조치 탓 2년만에 서비스 종료

'상징토큰' HT 포기…오더북 공유는 지속

내달 7일 금융위 현장 실사 예정…실명계좌 미발급

짧은 업력에 리스크 요인↓

지난 5월 오더북 공유 금지…"사업자 인가 후 사업 확장"

위태로운 해외 거래소

해외제휴법인 운영, 오더북 공유 등 논란…특금법 신고도 아직

가상자산 거래소, 17일까지 원화 거래 여부 공지해야

"사업자 심사 최대 3개월...원화마켓 종료 후에도 10월 24일까지 출금 가능"

벼랑 끝 놓인 가상자산 거래소 "신고라도 받아달라"

원화 마켓 제거하면 끝내 고사할 것, 공정한 심사 기회 달라

빗썸·코인원·코빗, 실명계좌 확인서 발급 완료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이상 無

거래소 줄폐업 3조원 상당 코인 휴지조각

김형중 한국핀테크학회장, "중소형 거래소 상장된 코인 약 42개·시총 3조원 이상"

중소형 가상자산 거래소, 원화마켓 포기하나

코어닥스·텐앤텐 원화마켓 중단...4대 거래소 외 실명계좌 발급 아직 없어

원화 거래 막힌 중소 거래소...선명해진 폐업 위기

거래량 10억원대도 힘들어..."코인마켓 운영 지속 시 폐업 위기"

해외 거래소 코인 자산, 특금법 시행 앞두고 국내 러시

금융당국, 24일 이후 해외 거래소 접속차단...원화 출금 통로 막혀

다날, 싸이월드제트 전용 간편결제 '싸이페이' 구축 外

다날, 싸이월드제트 전용 간편결제 '싸이페이' 구축 통합결제 비즈니스 전문기업 다날이 싸이월드제트 그리고 싸이월드...

해외거래소 이용 조치 "정해진 것 없어"

한국인 대상 영업·원화거래 지원 안 할 경우 규제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