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코인원·코빗, 실명계좌 확인서 발급 완료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이상 無
이 기사는 2021년 09월 08일 16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김가영 기자] 빗썸, 코인원, 코빗 등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가 은행으로부터 실명확인 입출금계좌(실명계좌) 발급 계약에 대한 확인서를 받았다. 이에 따라 4대 거래소가 모두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진행하게 될 전망이다.


8일 NH농협은행은 빗썸과 코인원의 실명계좌 계약을 연장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에 대한 확인서를 발급했다고 밝혔다. 코빗 역시 같은 날 신한은행으로부터 실명계좌 확인서를 발급받았다.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위해서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발급하는 정보보호관리체계(ISMS)인증과 시중은행의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확인서가 필수적이다. 실명계좌 미비로 신고조차 하지 못했을 경우 자칫 영업을 중단해야 하는 위기에 몰릴 수 있었다. 하지만 농협은행과 신한은행의 결정으로 세 거래소는 오는 24일이 기한인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할 수 있게 됐다.


농협은행은 이날 빗썸, 코인원과 재계약을 진행했으며 확인서를 발급할 예정이다. 반면 신한은행은 코빗에게 실명계좌 확인서부터 발급하고, 계약 연장은 추후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빗썸과 코인원, 코빗도 업비트에 이어 금융당국에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할 수 있게 됐다.


농협은행은 지금까지 실명계좌 발급 연장 계약의 걸림돌이 됐던 트래블룰(Travel Rule) 적용에 대해 가상자산거래소 신고 수리가 되면 유예 기간을 둔 후 적용하도록 조건부 협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래블룰은 거래소가 코인을 전송할 때 송·수신신자 정보를 파악하도록 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규정이다. 금융정보분석원(FIU)은 내년 3월부터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마친 거래소들을 대상으로 트래블 룰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농협은 지금까지 빗썸과 코인원에게 내년 3월 트래블룰이 의무화되기 전에 거래소 간의 코인 이동을 중단하도록 요구해 왔다. 이에 따라 빗썸, 코인원, 코빗 거래소 3사는 트래블룰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합작법인 '코드(CODE)'를 공식 출범하기도 했다.


농협은행의 실명계좌 계약 연장에 대해 빗썸 관계자는 "양사는 트래블 룰과 관련해 그 어떤 은행이나 거래소보다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친 덕분에 모범적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빗썸은 NH농협은행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가상자산 거래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코인원 역시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사업자 신고를 접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빗 또한 "최대한 빨리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마무리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벼랑 끝 놓인 가상자산 거래소 "신고라도 받아달라"

원화 마켓 제거하면 끝내 고사할 것, 공정한 심사 기회 달라

지닥 거래소, 정통 금융 재무 관료 곽상용 감사 영입 外

지닥 거래소, 정통 금융 재무 관료 곽상용 감사 영입 금융기술사 피어테크가 운영하는 가상자산 거래소 지닥이 곽상용...

코인빗, 원화 입금서비스 중단

신한은행, 코인빗 법인계좌 입금정지..."코인 입출금 및 원화 출금은 가능"

빗썸 국내 비트코인 거래량, 10% 밑으로

업비트 케이뱅크 계좌발급부터 주도권 뺏겨...신고 1호 업비트 독점 현실화되나

금융위-은행-거래소 책임전가에 길 잃은 투자자

코인 대규모 상장폐지 가능성·피해 대책 미비...투자자 피해 가능성 ↑

코인마켓 운영 후 계좌 발급 가능성은

거래소, "코인마켓은 사업성 없어...거래소 간 격차 더 커질것"

'특금법 개정' 먼저냐 '업권법' 먼저냐

10여개 법안 아직도 국회 계류중…산업 육성·투자자 보호 모두 '보류'상태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제인가 허가제인가

"신고 필수요건 갖추기 어려워...인·허가제로 전환해야"

'오더북 공유' 원화마켓 금지 해결방안 될까

일부 중소형 거래소 원화마켓 서비스 종료 검토..."코인간 거래 마켓만 운영해야 할 듯"

가상자산 거래소 생존 위한 '쇄국정책'

4대거래소 모두 외국인 가입 제한... 가상자산 입출금도 막혀

거래소 줄폐업 3조원 상당 코인 휴지조각

김형중 한국핀테크학회장, "중소형 거래소 상장된 코인 약 42개·시총 3조원 이상"

빗썸, IT 인력 200여명 공개채용 실시

특금법 신고 마치고 후 시스템 고도화 외 다양한 신사업 역량 강화

거래소 신고 막바지...'트래블룰 구축' 남았다

CODE·업비트·중소형 거래소 각자 다른 시스템 구축...무용지물 될 가능성↑

코인원, 준법감시체제 고도화 나서

"침해사고 대응 모의훈련·AML 교육 등 정보보안 의식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