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K E&S, 美 에너지솔루션 기업 KCE 지분 95% 인수
김진배 기자
2021.09.09 19:09:55
2~3년간 7000억원씩 투자···2025년 시총 35조 도약 목표
이 기사는 2021년 09월 09일 19시 0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CE가 뉴욕에서 운영 중인 ESS설비.(사진=SK E&S 제공)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SK E&S가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적재적소에 서비스하는 에너지솔루션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기업가치 35조원 달성 프로젝트의 연장선이다.  


SK E&S는 9일 미국의 그리드솔루션(Grid Solution) 기업 Key Capture Energy(이하 KCE)의 지분 약 95%를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SK E&S는 지난 1일 ▲수소 ▲재생에너지 ▲에너지솔루션 ▲친환경LNG 등을 통해 2025년까지 기업가치 35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번 인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 강화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KCE는 2016년부터 미국내 그리드 솔루션 사업을 추진해 왔다. 현재 약 3GW의 에너지저장장치(ESS)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뉴욕과 텍사스주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향후 재생에너지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 북동부와 중부 지역, 캘리포니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리드솔루션은 송전망과 배전망에 연계된 ESS를 인공지능(AI) 기술과 접목시켜 전기 공급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에너지 분야의 신산업을 말한다.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전력공급이 날씨와 시간에 따라 들쭉날쭉 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전기를 공급할 수 있고, ESS에 저장해 둔 전기를 가격이 높은 시간대에 판매할 수 있어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전기 사용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전환에도 기여할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SK E&S, 부산도시가스 공개매수 통한 상장폐지 추진 '뉴 SK' 도약…굴뚝 비중 줄이고 친환경 변신 주도군은? 수소에 베팅한 화학·정유사들, 생산·유통 밸류체인 구축 경쟁 SK E&S "수소 발판삼아 2025년 기업가치 35조"

글로벌 컨설팅업체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의 ESS 기반 그리드 솔루션 산업은 연평균 60% 이상의 급격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약 6GW 규모에서 2030년까지 그 규모가 12배 이상 성장해 76GW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SK E&S는 대규모 전력거래 경험과 SK그룹이 보유한 배터리와 소프트웨어 역량, KCE의 그리드솔루션 사업 전문성을 활용하는 한편, 추가 성장자금을 투입하고 사업모델을 고도화해 '2025년까지 KCE를 미국 내1위 기업이자 글로벌 탑티어(Top-tier)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SK E&S는 향후 2~3년 동안 KCE의 경영권 인수와 신규 프로젝트 추진 등에 약 6억달러(한화 약 70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유정준 SK E&S 부회장은 "탄소중립을 에너지 생산부문에서만 해결하려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면서 "KCE의 에너지 솔루션 서비스를 통해 잉여 전기를 활용하는 등 전기 공급의 효율성을 높이고, 전기 사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면 온실가스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