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기아, 티머니와 '앱미터기 탑재' 제휴 협약 체결
권준상 기자
2021.09.14 15:00:18
'니로EV' 택시 전용모델 내년 런칭, 택시 영업 필수 앱미터기 탑재 계획
(사진=기아)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기아가 내년에 출시할 니로 전기차(EV) 택시 전용 모델에 티머니 하이브리드 앱미터기를 적용하고, 향후 티머니와 다양한 협력을 모색하기로 했다.


기아는 이동과 운송 관련 결제 서비스 업체 티머니와 '니로ev 택시 전용 모델의 성공적 런칭을 위한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니로EV 택시 전용 모델은 택시 고객의 니즈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차량이다. 실내 공간을 확장하고 승하차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앱미터기와 호출&배차 애플리케이션, 내비게이션 등 택시 영업에 필수적인 기능들이 탑재될 통합 단말을 통해 차별화된 디자인과 성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앱미터기는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을 통해 차량 위치와 이동 거리, 이동 시간 등을 계산해 택시 요금을 산정하는 기술이다. 기존 전기식 미터기가 바퀴 회전수에 따른 펄스(전기식 신호)를 이용해 요금을 산정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관련기사 more
기아, 우버와 전기차 파트너십 구축 기아차, 카카오모빌리티와 친환경 EV 보급 맞손

특히 내년 니로EV 택시 전용 모델에 적용할 티머니 하이브리드 앱미터기는 GPS를 기본으로 하되 터널과 지하 주차장 등 GPS 수신이 다소 불안정한 지역에서는 바퀴 회전수를 기반으로 거리를 산정할 수 있어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택시 사업자는 앱미터기 사용을 통해 전기식 미터기 구매와 수리, 요금 업데이트, 검사 등에 소요되는 각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기아는 앱미터기 탑재 협업을 시작으로 결제와 호출 서비스 등 택시 사업자와 탑승객 모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티머니와 정기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김상대 기아 기업전략실장 전무는 "티머니와의 제휴를 통해 티머니 하이브리드 앱미터기와 더불어 택시 고객을 위한 다양한 라이프 케어(Life-Care) 서비스를 발굴해 제공할 예정"이라며 "택시 영역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 니즈 대응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함께 제공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극 티머니 대표이사 사장은 "국내 최초 택시 고객 전용 서비스 플랫폼에 티머니 하이브리드 앱미터기가 탑재돼 승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의 첫발을 딛게 됐다"며 "택시가 승객 편의와 승차 만족을 위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기아 니로EV 택시 전용 모델의 성공적 런칭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