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M그룹, 쌍용차 인수전서 손 뗀다
권준상 기자
2021.09.15 15:20:21
쌍용차 본입찰 불참, 막대한 자금투입 대비 성과전망 회의적
이 기사는 2021년 09월 15일 15시 0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쌍용자동차, SM그룹)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쌍용자동차의 유력 인수후보로 꼽히던 삼라마이다스(SM)그룹이 인수 불참으로 선회했다. 앞서 예비실사 이후 본입찰 참여여부를 고심하던 SM그룹은 향후 막대한 자금 투입과 경쟁력 제고 등 측면에서 전망이 밝지 않다고 판단했다. 자동차업계 안팎에서는 공익채권과 향후 투자비용 등 고려시 실제 요구되는 쌍용차의 인수 규모를 약 8000억~1조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1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마감한 쌍용차 본입찰에 SM그룹은 불참했다. SM그룹은 쌍용차 인수전에 유력 인수후보로 꾸준히 거론돼왔다. 지난 2010년 쌍용차가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왔을 때 관심을 나타냈던 데 이어 10여년 만에 재차 인수 의지를 피력했고, 다른 인수후보들 대비 규모면에서 우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받았기 때문이다. 


SM그룹은 올해 기준 자산규모 10조4500억원으로 재계 38위의 기업집단이다.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SM상선, 남선알미늄 등 적극적인 인수 작업에 나서며 영역을 확장해왔다. 


계열사와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남선알미늄 자동차사업부문은 가볍고 경제성이 뛰어난 플라스틱 소재의 범퍼 생산 시스템을 주축으로 범퍼와 내·외장재를 생산하는 중견 자동차부품 생산업체다. 이밖에 SM그룹은 자동차, 전자 등 산업분야에 고급화된 표면처리 기술을 적용한 부품을 공급하는 표면처리 전문회사 '화진', 차량 시동용 배터리 등을 생산하는 '벡셀' 등을 보유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남선알미늄 배당 '그림의 떡'…실현불가 수치 우기원의 라도, 5년간 순자산 9.6배 증가 우기원의 대관식, 삼라마이다스-삼라 합병 막 오른 본계약 협상…인수자금 조달 '주목'

SM그룹이 쌍용차 인수에 불참을 선언한 이유는 비용과 시장성이다. SM그룹 사정에 밝은 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SM그룹은 향후 쌍용차에 투입해야할 비용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며 "경쟁업체는 많은 가운데 시장성에 대한 의구심이 컸다"고 귀띔했다.


실제로 SM그룹은 앞서 쌍용차 예비입찰에 참여해 실사를 거치면서 당초와 달리 신중론을 펼쳤다. 쌍용차와 매각 주간사(EY한영회계법인)는 지난 7월30일 인수의향서(LOI) 접수를 마감한 이후 예비실사적격자를 선정해 이달 27일까지 예비실사를 진행했다. 예비실사는 VDR(가상데이터룸)을 통한 회사 현황 파악, 공장 방문 등으로 진행됐다.


당시 SM그룹 상황에 밝은 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팍스넷뉴스와 통화에서 "SM그룹은 쌍용차의 본입찰 마감까지 약 보름의 기간이 남은 만큼 예비실사 결과를 토대로 본입찰 참여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던 상황이다.


역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비용집행과 정상화까지의 기간이 적지 않게 소요될 것에 대한 우려가 생각보다 크게 작용했다. SM그룹은 예비실사를 거쳐 쌍용차의 우발부채와 노무에 대한 부분을 면밀하게 검토했다. 매입계약과 매출계약 등 회생 신청으로 인해 거래선이 단절됐는지 여부 등 전반적인 거래상태도 살펴봤다.


노무와 관련된 부분은 줄곧 주요 원매자들로 하여금 큰 부담으로 작용해왔다. 쌍용차는 원매자들의 부담을 의식해 지난 6월 진통 끝에 ▲무급 휴업 2년 ▲현재 시행중인 임금 삭감·복리후생 중단 2년 연장 ▲임원 임금 20% 추가 삭감 ▲단체협약 변경 주기 현행 2년에서 3년으로 변경 등의 내용을 담은 자구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원매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거래선 위축도 위험요인이다. 쌍용차는 악화한 경영난으로 협력사들로부터 부품 공급 조달에 차질을 빚는 홍역을 앓았던 상황이다. 생산차질로 판매가 감소하고 이는 자연스레 실적 악화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쌍용차는 지속적으로 협력사 달래기에 나서고 있다. 


한편 쌍용차 인수전은 본입찰에서 유력 인수후보가 빠지면서 기대감이 한풀 꺾인 모양새다. 앞서 쌍용차 예비입찰 당시에는 11곳이 참여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