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빗썸도 진출, 다음 먹거리는 'NFT 마켓플레이스'?
원재연 기자
2021.09.17 08:01:32
4대 거래소중 3곳 진출 준비 완료, 큐레이션·경매 방식
이 기사는 2021년 09월 16일 07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 7월 코빗NFT마켓에서 판매된 드라마 '빈센조' NFT 카드 (출처=코빗)

[딜사이트 원재연 기자] 국내에서도 NFT(대체불가능토큰) 시장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국내 블록체인 기업들도 지난해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온 게임 아이템과 미술품 등의 NFT를 점차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부족한 것은 발행된 NFT 거래를 위한 '마켓플레이스'다. 


대다수 NFT 거래는 아직까지 오픈씨(OpenSea) 등 해외 플랫폼에서 이뤄지고 있다. 이에 국내 기업들은 자체 마켓플레이스를 세우고 국내 NFT거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현재 국내에 등장한 대다수 NFT 마켓플레이스 특징은 '큐레이션' 방식이다. 많은 해외 NFT 플랫폼에서는 작가나 사용자들이 자신이 제작한 NFT 작품을 자유롭게 사고판다. 반면 국내에서는 플랫폼이 작품·작가의 창작물 등을 직접 선정해 이를 경매에 올리는 다소 중앙화 된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중에서는 코빗이 이 같은 방식으로 NFT 거래 분야에 처음으로 진출했다. 코빗은 지난 5월 거래소 내에 NFT마켓플레이스를 입점했다. 코빗의 NFT 마켓플레이스는 코빗에서 등록한 상품을 이용자들이 입찰 방식으로 이더리움(ETH)을 지불해 구매하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스튜디오드래곤과 협업해 드라마 빈센조의 NFT 디지털 굿즈 등을 판매했다. 

관련기사 more
빗썸, NFT 사업 홀로서기 관계사와 NFT 사업으로 협력하는 빗썸 코빗 vs 업비트, NFT 마켓으로 맞붙는다 두나무-람다256, 업비트NFT로 시너지

코빗에 이어 NFT 마켓플레이스 진출을 선언한 거래소는 빗썸이다. 빗썸은 빗썸코리아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버킷스튜디오와 이달 빗썸라이브를 출범한다. 빗썸라이브는 아직 구체적인 운영 계획을 밝히지는 않았으나 주로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가상자산 결제 등을 탑재한 복합 커머스 플랫폼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초대 대표는 한성희 전 빗썸 COO(최고운영책임자)를 선임했다.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아직 NFT 사업을 공식화하진 않았다. 다만 지난 6월 서울옥션과 NFT 사업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고 신진 NFT 아티스트 발굴 등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거래소 외에도 플랫폼 기업들 또한 발 빠르게 NFT마켓을 내놓는 모양새다.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계열사 위메이드트리는 지난 6월 NFT 경매 플랫폼 '위믹스 옥션'과 '위믹스 마켓'을 선보였다. 위믹스 옥션은 플랫폼에서 큐레이션된 NFT를 경매로 구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위믹스 마켓은 유저가 자유롭게 NFT를 사고팔 수 있다. 카카오톡에 탑재된 가상자산 클립(Klip)에서는 지난 7월 유명 디지털 아트 작가들의 작품을 NFT화 판매하는 '클립 드롭스'를 선보였다.


한편, 국내 기업들이 NFT 시장 동참에 나서고 있지만 글로벌 열풍은 거품이 빠지며 다소 사그라드는 추세다. 일각에서는 대다수 NFT가 온라인 상에서만 존재하는 '디지털 아트'이며 아직 명확한 쓰임새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며, 일정 이상 가격이 높아진 후에는 더 이상 거래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NFT데이터를 제공하는 논펀지블닷컴에 따르면 지난 8월 넷째 주 전체 NFT  총 거래액은 10억달러(한화 약 1조 1400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 치를 기록했으나, 9월 둘째 주 1억 6300만달러(한화 약 1900억원) 수준에 그쳤다.


김민수 NFT뱅크 대표는 지난 8일 팍스넷뉴스 블록체인 포럼에서 "디지털 미술품은 유동성이 낮고 손 바뀜이 일어나지 않을 확률이 굉장히 높다"며 "실물 경제에서도 미술품 수집에서 최악 상황은 관상용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NTF에 대한 투자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