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광림, 신용등급 BBB- 상향···재무건전성 '개선'
최양해 기자
2021.09.16 13:46:08
작년 6월 BB+ 책정 이후 1년여 만에 상향 조정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코스닥 상장사 광림이 최근 실시한 신용등급평가에서 BBB- 등급을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6월 BB+를 받은 지 1년여 만의 상향 조정이다.

광림은 유압크레인, 전기공사용 특장차 등을 제조‧판매하는 회사다. 올 들어 매출 확대, 시장점유율 상승, 부채 부담 감소 등 안정적인 영업을 통해 재무건전성이 개선된 것이 신용등급 상향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우선 실적이 개선됐다. 광림은 올 상반기 별도 기준 매출액 45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52억원 늘어난 수준이다.


영업 성적도 좋았다. 러시아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은 것이 주효했다. 러시아 관세청에 따르면 광림은 2018년까지 시장점유율 순위 1~3위를 오갔으나 2019년부터는 줄곧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해마다 점유율을 더욱 높여가고 있다. 러시아 시장 시장점유율은 2019년 19.3%에서 2020년 27.1%로 확대됐고 올 1분기 기준으로는 33.4%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시장 점유율을 기록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more
광림, 성석경 대표 '대통령 표창' 수상 광림, 캐나다 GCN과 '전기∙수소 특장차' 사업 맞손 광림, 美 라이드셀과 모빌리티 플랫폼 구축 나서 광림의 노림수, 시너지

사업이 안정되자 영업이익률도 개선됐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이 크게 늘면서 2019년 4%대에 머물던 영업이익률이 지난해 8%대로 두 배 증가했다.


마진율을 높인 점도 좋은 평가를 받은 요소다. 광림은 앞서 70% 후반대를 유지해온 매출액 대비 재료매입비율을 70%대 밑으로 떨어뜨렸다.


이밖에 전환사채(CB) 전환청구로 부채 부담이 줄고 자본금이 늘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실현했다. 아울러 차입금을 일부 상환해 차입금을 줄이고 불확실성도 해소했다.


광림 관계자는 "이번 신용등급 상향을 밑거름으로 해외 시장점유율을 계속해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며 "향후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신용등급을 더욱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