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K바이오, ESMO서 신약 소개…기술수출 기대
김새미 기자
2021.09.17 08:09:33
유한·한미 등 참가…파트너사 통한 연구결과 발표도 주목
이 기사는 2021년 09월 16일 16시 0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항암제를 개발 중인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유럽종양학회(ESMO Cㄴongress 2021·ESMO)'에 대거 참여해 기술수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16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유한양행, 한미약품, 삼성바이오에피스, 이수앱지스, 브릿지바이오 등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이 유럽종양학회(ESMO)에 대거 참가해 신약 임상 결과를 공개한다.


오는 21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ESMO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와 함께 항암 연구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꼽힌다. 전 세계의 암 연구자와 종양 전문의, 제약·바이오 관계자들 약 2만여 명이 참석하는 전문학술학회로 기술수출이 논의되기도 하는 글로벌 무대 중 하나다.


유한양행은 면역항암 이중항체 'YH32367(ABL10)'의 전임상 결과를 공개했다. 에이비엘바이오가 공동 연구 중인 YH32367은 종양세포에 특이적으로 결합해 T면역세포 활성수용체인 4-1BB의 자극을 통해 면역세포의 항암작용을 증가시키는 항암제다.

관련기사 more
CB 찍고 R&D 강화 나선 이수앱지스 계약금 유입 ABL바이오, 유동성 압박 풀릴까 유한양행, 면역항암제 2종 전임상 결과 발표 外 에이비엘바이오, 기술수출 역기저 효과…지난해 매출↓

초록에 따르면 YH32367은 사람의 T면역세포에서 인터페론감마와 같은 세포사멸 사이토카인 분비를 증가시키고 종양세포 사멸을 유도했다. 인간화 마우스와 인간 4-1BB 발현 마우스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도 대조항체 대비 우수한 항암 효능을 나타냈다. 경쟁약물의 단점인 간독성에 대한 부작용을 해소했으며, 전임상 독성시험에서도 안전성이 확인됐다.


유한양행이 글로벌 제약사 얀센으로 기술수출한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레이저티닙)'에 대한 임상 결과도 공개된다. 유한양행의 파트너사 얀센은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와 '리브레반트(아미반티맙)'의 병용 임상 1·2상 중간 결과를 발표한다. 렉라자는 유한양행이 지난 2015년 오코스텍으로부터 기술도입해 2018년 얀센에 기술수출한 신약후보물질이다.


다수의 기술이전을 성사시킨 한미약품은 파트너사들이 다양한 임상 결과를 발표한다. 미국 파트너사 아테넥스는 2011년 한미약품과 기술이전 계약을 맺은 항암신약물질 '오락솔'과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의 병용 임상 1상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제넨텍은 한미약품으로부터 지난 2016년에 기술도입한 '벨바라페닙'의 임상 1상 결과를 발표한다.


한미약품의 파트너사 스펙트럼은 한미약품으로부터 기술이전 받은 pan-HER2 항암제 '포지오티닙'에 대한 구연 발표를 진행한다. 포지오티닙의 경우 한미약품, 스펙트럼과 별개로 연구자 주도 임상 결과도 발표될 예정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허셉틴 바이오시밀러인 '온트루잔트'의 5년 추적 임상결과를 공개한다. 이번 추적 조사는 HER2 양성 초기 유방암 환자 또는 국소 진행성 유방암 환자 367명을 대상으로 관찰 연구한 것으로 약 68개월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결과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이를 통해 온트루잔트와 오리지널 의약품의 심장 기능 안전성과 장기적인 효능이 유사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올해 ESMO에 첫 참가하는 브릿지바이오는 4세대 비소세포폐암 신약 'BBT-176' 전임상 데이터와 국내 1/2상을 발표한다. 브릿지바이오는 이번 학회를 통해 자사의 최초 항암 파이프라인을 포스터발표 형식으로 글로벌 무대에 선보인다.


이수앱지스는 항암신약 'ISU104' 임상 1상 결과를 발표한다. ISU104는 기존 항암제에 약물 내성을 갖게 하는 주요 원인인 ErbB3를 억제하는 항체치료제다. 이수앱지스는 올해로 3년 연속 ESMO에 참가하고 있다.


에이치엘비는 ESMO에 직접 참가하지 않지만, 중국 파트너사인 항서제약이 발표하는 임상 결과에 '리보세라닙'에 대한 내용이 포함될 전망이다.


바이오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ESMO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면서 기술이전에 대한 기대감은 예전보다 다소 낮아졌다"면서도 "ESMO는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의 기술이전을 위한 글로벌 무대이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