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환경사업 추진 SK에코플랜트, 목표 EBITDA 9000억"
김호연 기자
2021.09.24 07:00:18
삼성증권 보고서…에코솔루션 현금창출력 기반, 친환경·신재생에너지로 확대
이 기사는 2021년 09월 23일 17시 2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SK에코플랜트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삼성증권이 SK에코플랜트가 3가지 사업 모델을 통해 기업가치 확대에 나설 것이란 전망을 내놓았다. SK에코플랜트가 2023년 상각전영업이익(EBITDA) 목표를 9000억원으로 잡고 이중 50%를 환경사업에서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기 때문이다. SK에코플랜트는 올해 상반기 대부분의 환경사업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경자 삼성증권 연구원이 23일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SK에코플랜트의 올해 EBITDA 목표는 5000억원이다. 이중 20%인 1000억원을 친환경·신재생에너지 사업에서 창출할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의 주요 환경사업모델은 친환경과 신재생에너지, 에코솔루션(폐기물 사업) 등 3개다. 에코솔루션의 현금창출력을 바탕으로 친환경·신재생에너지 사업에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는 올해 국내 수처리 시장과 소각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M&A를 통해 업계 선두 기업을 빠르게 인수한 것이 주효했다.

관련기사 more
SK에코플랜트, 창원산단 RE100 지원 본격 추진 '폐기물처리' 한솔EME, 매물로 나올까 SK에코플랜트, 박경일 신임 대표이사 선임 최태원에게 주택사업이란

수처리 시장에서 국내 1위인 EMC를 지난해 인수하면서 이 부문 1위로 급부상했다. 전체 처리 용량은 3200만㎡다. 그간 공공위탁 유지보수(O&M)를 중심으로 1위를 유지했지만 산업용 폐수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일반 소각시장에서는 올해 크고 작은 소각업체 4곳을 인수하면서 일 처리량을 966t까지 끌어올렸다. 의료소각 시장은 올해 3개 업체를 인수하면서 업계 2위로 올라섰다. 일 처리량은 140톤이다.


매립 시장에선 매립장 85만㎡ 규모를 운영 중으로 시장 내 3위 수준이다. 올해 인허가를 확보한 매립장 규모가 120만㎡에 달해 추후 영업 확대가 예상된다.


업계 1위인 에코솔루션 사업으로 마련한 자금을 친환경·신에너지 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3년엔 EBITDA 9000억원, 전체 매출액 10조원 달성을 목표로 내세웠다. EBITDA의 50%를 친환경·신사업에너지로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증권은 SK에코플랜트의 공격적인 행보가 생각보다 적극성이 약하다고 평가한다. 이 연구원은 "2023년 EBITDA의 절반이 친환경·신에너지에서 나올 계획이며 이중 절반을 M&A로 창출할 예정"이라며 "왕성한 M&A 때문에 부채비율이 높아지면서 향후 IPO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