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명계좌 거래소 4+α, 후오비코리아도 기대
"24일 전 결과 발표한다"
이 기사는 2021년 09월 23일 17시 4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원재연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들의 신고 기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4대 거래소 외 거래소들의 실명계좌 발급 가능성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아직 신고를 접수하지 않은 중소 거래소 중에는 후오비코리아가 실명계좌를 발급받아 원화 거래를 유지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3일 후오비코리아는 "실명계좌 발급 준비가 완료됐다"며 "24일 이전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 밝혔다.


특금법에 따르면 가상자산 사업자는 24일까지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에 신고를 마쳐야 한다. 현재까지 사업자 신고를 마친 곳은 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 등 실명계좌를 확보한 4대 거래소와 원화 거래를 중단한 플라이빗이다. 



아직까지 신고를 완료하지 못한 곳은 실명계좌를 받지 못한 경우 플라이빗과 같이 원화 마켓 운영을 중단하고 코인 마켓만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신고 접수해야 한다. 금융위 또한 원화간 거래 등 영업의 일부를 종료해야 할 경우 지난 17일까지 이를 공지하라고 권고했다. 


앞서 후오비코리아는 지난 17일 금융위의 권고에 따라 오는 24일 원화 마켓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후오비코리아는 JB금융의 자회사인 전북은행 등과 실명확인 계좌 계약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24일 이전까지 은행과 협의를 끝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해서다. 


그런데 변수가 생겼다. 업계에 따르면 후오비코리아가 연휴 전 은행 실사 이후 실명계좌 발급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신고 기한을 전후로 실명계좌를 발급받아 원화 거래를 재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후오비코리아 측도 "실명계좌 제휴 논의 중인 은행과 장기간의 걸쳐 협의에 필요한 준비를 진행했고, 지난주 은행 실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만큼 실명계좌 제휴 발급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라 밝혔다.


한편, 업계에서도 후오비코리아의 실명계좌 발급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후오비코리아는 중국계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 글로벌이 지난 2018년 한국에 설립한 국내 법인이다. 중국 본사와 오더북 공유, 다수 토큰 상장 등을 통해 국내에 진출한 해외 대형 거래소 중 가장 빠르게 자리를 잡으며 주목을 받았다. 국내 거래액 점유율 또한 지난달을 기준으로 0.76% 수준으로 국내 중소 가상자산 거래소 중에는 고팍스(0.56%) 보다 많다. 


지난 3월 이후에는 특금법에 따라 국내 거래소로서 사업자 등록을 위해 실명계좌 발급을 위해 은행과 논의를 지속해 왔으며 사업자 신고 필수 사항인 ISMS(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을 지난 1월 획득했다. 


다만, 특금법에 따라 후오비코리아의 장점으로 평가되던 본사와의 사업 연계가 약화된다. 또한 글로벌 경쟁력도 다소 줄어든 모습이다. 후오비코리아는 지난 6월 거래소가 발행한 자체 토큰의 거래를 중단하라는 금융위에 권고에 따라 HT토큰(후오비토큰)을 상장 폐지했다. HT토큰을 기준통화로 하는 HT마켓 또한 운영을 중단했다.


박시덕 후오비코리아 대표는 "지난 수개월 동안 특금법 심사를 위해 달려온 만큼 모든 준비가 완료된 상황"이라며 "은행과 막바지 협의 단계로 긍정적으로 논의되고 있어 빠른 시일 내에 공식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라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고승범 "가상자산 거래소 신고·심사 속도 내야"

금융위원회 '금융위·금융감독원 합동 가상자산사업자 동향 점검회의' 개최

줄폐업 D-7 "가상자산 미리 옮겨야"

신고 마친 거래소로 가상자산 이동 권장, 나홀로 가상자산은 '현금화'후 인출해야

고팍스 원화마켓 유지…후오비코리아는 중단

7일 내 협의 가능 기대…원화 유지한 채 신고할 것

코인원, 고객확인제도-AML 강화 外

코인원, 고객확인제도-AML 강화한다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이 코인원 전 고객 대상 고객확인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라...

빗장 잠그는 은행, 굳어지는 원화 거래소 리스트

실명계좌 발급 유인 크지 않아, 지방은행도 확답은 '아직'

코인 커스터디-발행사-운용사까지, ISMS 확보 속도전

금융당국, 거래소 외 가상자산 사업자 분류 모호

코어닥스,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서 제출 완료 外

코어닥스,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서 제출 완료  가상자산 거래소 코어닥스가 23일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서 제출을 완...

고팍스·후오비 실명계정 무산, 거래소 '빅4' 현실화

은행, '부결' 통보…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만 원화마켓 서비스

인민은행 엄포에 바이낸스·후오비, 중국인 거래 차단

중국계 글로벌 3대 거래소 "중국인 막는다", 해외 거래소도 중국인 받으면 안돼

"내부거래 제한" 특금법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자기발행 가상자산, 임직원 거래 제한

불확실성 사라진 거래소 업비트 '독주' 체재 완화...빗썸 약진

업비트 거래량 점유율 한 달 만에 20%↓, 빗썸은 20% 위로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