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강릉에코파워, 신용평가 2연속 '부정적' 전망
김진후 기자
2021.09.28 08:46:02
나신평, 석탄발전 비우호적 환경 반영…조달·차환 리스크 낮아
이 기사는 2021년 09월 24일 10시 5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진후 기자] 강릉석탄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의 사업자인 강릉에코파워가 6월 이후 두 번째 평가에서도 '부정적' 등급전망을 부여 받았다. 평가를 진행한 NICE신용평가(이하 나신평)는 석탄발전사업의 시장 환경이 산업·금융 등의 영역에서 비우호적으로 변동한 결과를 반영했다는 입장이다. 다만 현재 프로젝트파이낸싱(PF) 약정에 따른 조달에는 무리가 없고 추가 조달 내지 차환의 위험은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을 덧붙였다. 

나신평은 최근 강릉에코파워의 기업신용평가에 대해 AA- 등급, 부정적 전망을 내놓았다. 이는 전세계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기조에 따라 하향된 지난 6월 전망과 동일하다. 강릉에코파워는 지난 2018년 8월 본평가와 2019년 6월 정기평가에서 AA- 등급 안정적 전망을 부여받았다. 이후 작년 9월까지 이뤄진 세 번의 평가에서도 동일한 등급전망을 보유하고 있었다.


강릉에코파워 기업신용평가 등급전망 변동 추이. 출처=NICE신용평가.

강릉에코파워는 강원도 강릉 지역에 1000MW급 석탄화력발전소 2기를 건설하는 사업을 위해 지난 2014년 설립한 기업이다. KB강릉에코파워 전문투자형 사모 특별자산 투자신탁(SOC)의 사업자인 농협은행이 전체 96.78%의 지분을 보유 중이고 나머지 지분은 한국남동발전과 삼성물산이 각각 1.61% 보유 중이다.


나신평은 "해당 등급과 전망은 석탄발전에 비우호적인 산업 환경 및 제도 변경으로 사업 불확실성이 확대했고 금융시장 투자환경도 비우호적이라 유동성 대응 능력에 일부 제약이 생긴 것을 반영했다"면서도 "안정적인 수익 구조와 EPC 계약, 출자자 약정 등을 통한 재무위험이 보완된 점은 긍정적인 측면"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초 대비 다소 악화된 신용등급이지만 기존 PF약정에 따른 자금조달에는 무리가 없을 것이란 관측이다. 나신평 관계자는 "일단 PF 본차입금은 기존에 맺어진 약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유입되는 구조"라며 "등급 전망이 하향하더라도 기존 금리 스프레드는 변동이 생기지 않아 신규 회사채 조달이나 차환을 추가로 조달하지 않는 한 조달 능력에도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more
안양성남고속도로, 연내 선순위 리파이낸싱 '어렵네' 서울지하철 9호선, 내년 2월 리파이낸싱 완료 화성도시고속도로, CI·OI 주식 매각 완료 삼성물산-포스코, 그린수소 사업 맞손

강릉에코파워는 총 5조2500억원 규모의 PF 대출약정을 맺고 있다. 지난 2018년 5월 국민은행을 주선은행 및 채권단 대리은행, 담보관리인으로 삼고 선순위·신용공여 차입금 4조3500억원, 후순위 차입금 4000억원 등을 한도로 약정을 체결했다.


차입금 구성은 선순위와 후순위로 나뉜다. 선순위 계정별 약정한도액은 ▲트렌치A 2조2650억원 ▲트렌치B 1조350억원 ▲트렌치C 1조원 ▲신용공여대출 500억원으로 총 4조3500억원다. 이중 작년 말 기준 실제로 대출을 실행한 금액은 ▲트렌치A 3492억원 ▲트렌치B 1596억원 ▲트렌치C 1조원 등 총 1조5088억원이다. 후순위의 경우 ▲후순위대출 4000억원 ▲EBL대출 5000억원으로 구성돼 전액 대출을 실행한 상태다.


이율은 고정금리과 변동금리를 혼재해 적용했다. 계정별로 ▲트렌치A 연 4.3% 고정금리 ▲트렌치B 기준금리+1.4% ▲트렌치C 기준금리+1.15% ▲신용공여 기준금리+1.6% ▲후순위 연 8.5% ▲EBL 2.85% 고정금리 등으로 구성돼있다. 이에 따라 강릉에코파워가 지불한 금융비용은 2019년과 2020년 각각 1045억원, 1110억원이었다.


일각에서 거론하는 리파이낸싱(자금재조달)의 필요성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저금리 기조가 종료할 기미를 보이면서 리파이낸싱 시 기대할 수 있는 금융비용 절감 효과가 반감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금융기관들이 기존 약정 파기를 주장하지 않는 한 굳이 리파이낸싱을 감행할 이유가 없다는 해석이 나온다.


나신평 관계자는 "건설 기간 중 PF 차입금 금리는 고정금리는 물론이고 변동금리도 스프레드가 고정돼 있다"며 "사업 초기 대비 신용도 하향 압박이 있지만 준공 및 운영개시 시점에 금리 인상이 발생할 수 있어 리파이낸싱보단 기존 차입금 구성이 유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의 조달 금리를 적용하더라도 상업운영을 개시하면 금리를 충당하는 현금흐름 창출이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라며 "상환 리스크에 있어 차환 여력이 약화됐다고 평가할 수는 있지만 차환이 필수적이라고 만은 볼 수 없다"고 분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