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팍스·후오비 실명계정 무산, 거래소 '빅4' 현실화
은행, '부결' 통보…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만 원화마켓 서비스
이 기사는 2021년 09월 24일 15시 3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원재연 기자] 4대 거래소 외에 실명계좌를 발급받을 것으로 예상되었던 고팍스가 결국 원화마켓 서비스를 종료하고 코인간 마켓으로 금융위에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제출한다.


원화 마켓 유지를 위해 사업자 신고 당일까지 은행과 실명계좌 발급을 논의한 ·후오비코리아·지닥·한빗코 또한 계좌를 발급받지 못했다. 이로써 오는 25일부터 원화 마켓이 이용 가능한 국내 거래소는 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 뿐이다.


24일 가상자산 거래소 고팍스는 "현재까지 협의 중이었던 은행으로부터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발급 확인서 발급이 어려울 것으로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고팍스는 이날 원화마켓을 종료하고, 같은 날 코인간 마켓인 BTC마켓을 오픈해 사업자 신고를 접수할 예정이다. 



고팍스는 "코인마켓으로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접수를 금일 완료할 예정이며 가상자산의 입출금 및 원화 출금은 계속 지원하여 고객님의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하고 최대한 빠르게 원화 거래가 재개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특정금융거래정보의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에 따르면 거래소를 포함한 가상자산 사업자는 24일까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FIU)에 사업자 신고를 완료해야 한다. 거래소의 경우 원화 마켓과 원화 입출금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실명확인 계좌를 받아야 하며, 이를 받지 못할 경우 이날부터 해당 서비스를 종료해야 한다. 다만 ISMS(정보통신관리체계) 인증 등 실명계좌 외의 요건을 갖춘 경우 금융위에 신고 후 코인간 마켓만으로 사업 지속이 가능하다.


현재 대다수 가상자산 거래소는 ISMS인증을 취득했지만, 4대 거래소를 제외하고는 끝내 실명계좌를 획득하지 못해 코인간 마켓만으로 신고를 마칠 것으로 예상된다. 


23일 기준 사업자 신고를 완료한 거래소는 코인간 마켓만을 신고한 지닥(피어테크), 오케이비트, 프라뱅, 플랫타익스체인지(플랫타이엑스), 비블록(그레이브릿지), 플라이빗(한국디지털거래소)와 4대 거래소(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를 포함해 총 10곳이다. 신고 당일까지 은행과 실명계좌 발급을 받아 원화 마켓을 유지하겠다던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코리아 또한 같은 날인 24일 실명계좌 발급에 결국 실패했다. 


후오비코리아는 이날 "마감 기한 당일까지 은행과 긴밀히 협상했지만, 실명계좌 제휴에 대한 협의를 마무리하지 못했다"며 "코인간 마켓으로 사업자 신고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팍스와 후오비코리아는 JB금융의 자회사인 전북은행과 실명확인 계좌 계약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고팍스의 경우 지난 16일 실명확인 은행으로부터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발급 확인서 초안을 수령하는 등 긍정적인 방향으로 논의가 이루어지는 듯했으나 신고 마지막 날 결국 무산된 것이다.


이에 따라 원화 거래가 가능한 가상자산 거래소는 국내에 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 4곳만이 남게 됐다. 이 중 업비트는 가장 먼저 사업자 신고가 수리를 마쳤으며, 추후 특금법에 따라 자금세탁방지를 위해 이용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고객확인제도를 실시할 예정이다. 


후오비코리아 관계자는 "기존에 논의를 진행했던 은행과의 계약은 결국 불발되었으나, 사업자 신고 이후로도 다른 은행들과 협의를 진행해 원화 마켓 재개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해외 거래소 코인 자산, 특금법 시행 앞두고 국내 러시

금융당국, 24일 이후 해외 거래소 접속차단...원화 출금 통로 막혀

실명계좌 거래소 4+α, 후오비코리아도 기대

"24일 전 결과 발표한다"

고승범 "가상자산 거래소 신고·심사 속도 내야"

금융위원회 '금융위·금융감독원 합동 가상자산사업자 동향 점검회의' 개최

줄폐업 D-7 "가상자산 미리 옮겨야"

신고 마친 거래소로 가상자산 이동 권장, 나홀로 가상자산은 '현금화'후 인출해야

고팍스 원화마켓 유지…후오비코리아는 중단

7일 내 협의 가능 기대…원화 유지한 채 신고할 것

코인원, 고객확인제도-AML 강화 外

코인원, 고객확인제도-AML 강화한다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이 코인원 전 고객 대상 고객확인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라...

인민은행 엄포에 바이낸스·후오비, 중국인 거래 차단

중국계 글로벌 3대 거래소 "중국인 막는다", 해외 거래소도 중국인 받으면 안돼

"내부거래 제한" 특금법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자기발행 가상자산, 임직원 거래 제한

불확실성 사라진 거래소 업비트 '독주' 체재 완화...빗썸 약진

업비트 거래량 점유율 한 달 만에 20%↓, 빗썸은 20% 위로 회복

지배구조 안정화, 사업 다각화로 업비트와 격차 줄일까

② 줄어드는 업비트와의 격차, 올해 순이익 다시 1조 넘을까

원화마켓 없앤 고팍스, 거래량 10분의 1토막

15일 일일 거래량 40억원 수준,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전보다 급감

빗썸·코인원 다가온 운명의 날...VASP 신고 금주 통보

이번주 심사위 열려...업비트, 코빗 이어 가상자산 사업자 될까

한국토지신탁, 후오비코리아 지분투자

160억원 투자해 지분 8% 확보...카사코리아 이어 블록체인 시장 진출 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