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BAT의 이유 있는 전자담배 사랑..."돈이 된다"
최보람 기자
2021.09.29 08:11:03
유리한 세금구조·원가절감 가능성에 마진↑
이 기사는 2021년 09월 28일 17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은지 BAT로스만스 대표가 27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전 세계 최초로 국내에 출시하는 궐련형 전자담배 '글로 프로 슬림' 소개 및 BAT로스만스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BAT로스만스(BAT)가 비교 열위로 평가받고 있는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시장에 안착키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2017년 '글로'를 출시한 후 지난 27일 '글로 프로 슬림'에 이르기까지 매년 신제품을 선보이는가 하면 파격 세일을 통해 글로 프로 재고소진에 나선 것도 이와 궤를 같이 한다.


BAT의 이 같은 행보는 타 사업군에선 좀처럼 보기 힘든 일이어서 눈길을 끈다. 규모가 한정된 시장에서 유의미한 점유율을 확보하지 못한 가운데서도 드라이브를 걸고 있단 점에서다.


BAT는 작년 말 기준 국내 담배시장에서 약 12%의 점유율을 기록 중인데 궐련형 전자담배로 보면 10% 안팎으로 파악될 만큼 애를 먹고 있다. 후발주자인 KT&G의 '릴'에 치였고 과거 1위였던 '아이코스'(필립모리스)의 아성을 넘지 못한 영향이다. 국내 담배 4위 사업자인 JTI의 경우 이러한 시장 고착화 등의 이유로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시장에서 철수하기에 이르렀다. 이 때문에 업계 일각에선 BAT가 이미 격차가 크게 벌어진 궐련형 전자담배 대신 '던힐' 등 기존 일반담배에 힘을 주는 게 낫지 않겠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그럼에도 BAT가 신제품을 지속 출시한 것은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 대비 높은 마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담배별로 적용되는 세금구조가 다른 것만으로도 실적에 도움이 된단 점에서다.

관련기사 more
김은지 BAT 대표 "한국 잡아야 세계서 인정" "glo 1위 만든다" 김은지 대표 믿는 구석은 BAT "'glo', 장기 위해저감 효과 입증" 김은지 BAT로스만스 대표 "전자담배 시장서 도약"

현재 일반담배에 적용되는 세금은 갑당 3318원이다. 반면 궐련형 전자담배는 3004원으로 9.5% 낮다. 같은 담배를 팔아도 궐련형의 경우 314원이 더 남는 것이다. 다만 궐련형 전자담배는 일반담배보다 상급 담배잎을 쓰는 등 생산원가가 비싼 터라 제조사가 실제 남기는 마진은 이보단 낮다는 것이 업계의 정설이다.


궐련형 전자담배의 비중이 올 상반기 역대 최고치인 14.5%를 기록하는 등 판매량이 확대됐단 점도 BAT에겐 호재다. 타사 보단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인지도를 제고하면 추가적인 점유율 상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한 생산량 확대는 규모의 경제 시현으로 이어진단 점에서 BAT는 점유율 상승 여부에 따라 더 큰 이윤을 남길 여지가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궐련형 전자담배 제조원가가 일반담배에 비해 높은 건 사실인데 제품 간 세금차이가 이를 모두 상쇄했다"면서 "원재료 수급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순 있으나 현재로선 궐련형 전자담배가 상대적으로 많이 팔릴수록 이익률이 개선되는 구조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시장은 연평균 10%씩 확대될 것으로 여겨진다"면서 "KT&G가 확고한 1위에 올라선 가운데 2·3위 업체 간 점유율이 어떻게 변화할지가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