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업비트 이끄는 이석우 대표는 누구?
김가영 기자
2021.10.01 08:00:28
④ 카카오를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시킨 베테랑 기업인...중앙일보 디지털 혁신 이끌기도
이 기사는 2021년 09월 30일 08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 이석우 두나무 대표 (사진제공=업비트)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가상자산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올 상반기 두나무는 매출액 2조원 이상을 달성했다. 국내 전체 가상자산 거래량 절반 이상이 업비트에서 발생하고 있다. 업비트가 명실상부 국내 1위 거래소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2017년 말 설립 후 불과 4년 만에 두나무를 기업가치 10조원대 기업으로 성장시킨 이석우 대표에 대해서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석우 대표는 1992년 중앙일보에서 기자로 일하다가 미국으로 유학 길을 떠나 로스쿨 졸업 후 2004년까지 변호사로 활동했다. 이후 2010년 NHN 미국법인의 대표이사를 맡으면서 본격적으로 기업인으로서의 행보를 시작했다. 당시 NHN의 공동 대표였던 김범수 의장으로부터 카카오 영입을 제안받았다. 이후 2011년 7월 부사장으로 합류한 뒤 같은 해 11월 카카오 공동대표로 선임돼 글로벌, 마케팅, 대외 커뮤니케이션 등을 맡아왔다.


기업인으로서 이 대표는 지금까지 몸담았던 각 기업의 혁신과 성장 최전선에 있었다. 특히 이 대표는 카카오톡을 국민메신저로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받는다. 또한, 2014년 다음과 합병 성사 등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하면서 메신저 이상의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게 만든 주역이기도 하다. 

관련기사 more
빗썸·코인원 다가온 운명의 날...VASP 신고 금주 통보 두나무, 'ESG 경영'에 1000억 투자 거세지는 업비트 상장빔...투자 피해 '주의보' 두나무, 2021년 하반기 인력 채용

2015년 11월 카카오 대표이사에서 물러난 뒤 같은 해 12월에는 중앙일보 디지털기획실장 및 조인스닷컴 공동대표로 영입됐다. 이 때도 이 대표는 중앙일보의 디지털화를 위해 관련 조직을 개편 및 확대했다. 내부에서 새로운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공동 기사작성 시스템) 구축은 물론  SNS 활용 시스템 구축 등 2년 간 중앙일보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었다.


이 대표는 2017년 12월 두나무 대표로 선임됐다. 이미 카카오톡과 조인스 등을 통해 신생 산업을 시장에 안착시킬 수 있는 '베테랑 경영인'으로서의 실력을 인정받아 제도권에서 벗어나 있었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가상자산 거래소 사업에 영입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가 취임하기 전 이미 업비트는 설립된 지 불과 두 달 만에 회원수 120만명, 일일 거래량 10조원 이상의 대형 거래소로 시장에 자리를 잡은 상태였다. 국내 4대 거래소 중 한 곳으로 빠르게 입지를 굳혔기 때문에 가상자산 시장 관련 규제와 법적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는 인물이 절실했다. 이 대표는 이러한 두나무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었다.


이 대표는 취임 당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가상화폐와 그 기반인 블록체인 기술을 놓고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중요한 시점에 중책을 맡게 됐다"면서 "저로서는 생소한 분야이고 새로 배워야 할 것들이 많아서 긴장된다. 사회적 부작용을 최소화시키면서도 대한민국이 신생산업의 세계적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조언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린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업비트는 2020년 특정금융정보거래법(특금법)개정안 통과 후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및 인가를 받은 1호 거래소가 됐다. 일일 최고 거래량이 20조원대에 이르는 국내 1위 거래소이기도 하다. 이 대표의 타고난 경영 능력이 또 다시 입증된 셈이다.


다만 업비트가 빠르게 몸집을 불린 만큼 국내 가상자산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일 기준 업비트의 가상자산 거래 점유율은 88.25%에 달했다. 업비트의 시장 독점 논란은 가상자산 사업자 인가 후 이 대표가 풀어가야 할 첫 번째 숙제가 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 대표를 2021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가상자산 분야 증인으로 신청했다. 만약 증인으로 채택될 경우 업비트의 시장 독점 논란이 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