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코로나 치료제 우크라이나 임상3상 승인 外

◆종근당, 코로나 치료제 우크라이나 임상3상 승인

[팍스넷뉴스 민승기 기자] 종근당은 우크라이나 보건부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나파벨탄(성분명 나파모스타트)'의 임상 3상 계획을 승인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지난 4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 받은 나파벨탄의 임상3상 계획에 따른 것으로, 국내를 비롯해 8개국에서 진행되는 글로벌 임상의 첫 해외 승인이다. 우크라이나를 시작으로 브라질과 인도, 태국, 러시아, 아르헨티나, 페루에서도 임상 3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JW중외, 고지혈증 개량신약 '리바로젯' 출시

JW중외제약은 피타바스타틴(제품명: 리바로) 기반의 이상지질혈증 개량신약 '리바로젯'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섰다고 30일 밝혔다. 리바로젯은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치료하는 두 가지 성분인 피타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를 결합한 2제 복합제다. 이 제품은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 혼합형 이상지질혈증에 사용된다. 국내에서 로수바스타틴, 아토르바스타틴, 심바스타틴이 에제티미브 성분과 결합된 복합제가 각각 시판 중이지만, 피타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 조합의 개량신약이 출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에스바이오메딕스, 범부처사업 지원과제 선정

에스바이오메딕스는 개발 중인 '기능향상 지방줄기세포 스페로이드를 이용한 중증하지허혈 세포치료제 임상시험'이 2021년 제1차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지원대상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재생의료 분야의 기초·원천 핵심기술 개발부터 치료제·치료기술 등 임상까지 연구 개발 과정 전 주기를 지원받는다. 선정된 '기능향상 지방줄기세포 스페로이드를 이용한 중증하지허혈 세포치료제 임상시험'은 3차원 지방줄기세포 스페로이드를 이용한 세계 최초의 임상시험으로서 현재 2a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휴온스그룹, '2022년 아트 콜라보 달력' 제작

휴온스그룹이 권두현 작가와의 아트 콜라보를 통한 내년도 달력을 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휴온스 아트 콜라보 달력은 '치유'를 소재로 한 권두현 작가의 작품을 통해 '인류 건강을 위한 의학적 해결책을 제시한다'는 휴온스그룹의 미션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작됐다. 휴온스그룹 2022년 달력에는 권두현 작가의 회화 작품 15점과 휴온스그룹 각 사별 대표 브랜드들이 월별로 담겨 있다.


◆KIMCo, 홍릉강소특구와 혁신기술 상용화 지원

사진설명 허경화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 대표(왼쪽)와 최치호 서울홍릉강소특구사업단장이 지난 29일 서울 서초구 제약회관에서 상호협력 MOU를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이하 KIMCo)은 지난 29일 서울 서초구 제약바이오협회에서 서울홍릉강소특구사업단(단장 최치호)과 제약바이오 혁신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제약바이오 분야의 ▲기술사업화 활성화 ▲R&D 파트너링 및 네트워크 구축 ▲산‧학‧연‧병‧금 생태계 조성 ▲현장수요 기반의 혁신의약품 기술발굴 및 기술사업화 협력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키로 했다. 홍릉강소특구사업단은 홍릉특구의 핵심적인 바이오헬스 기술을 발굴, 관련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제공하고 향후 사업화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연계할 계획이다. KIMCo는 제약바이오 기업들에게 특구와 연계된 사업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기술수요 조사 및 매칭 연계활동을 지원한다.



◆대원제약, 中 화동제약과 당뇨신약 도입계약

화동제약 루 리앙 회장(좌측 중앙), 대원제약 백승호 회장(우측 중앙), 백승열 부회장(백승호 회장 좌측).

대원제약은 중국 화동제약의 자회사인 항저우중미화동제약과 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제 TTP273의 개발, 제조 및 상용화를 위한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 계약을 체결한 TTP273은 미국(vTv Therapeutics)에서 처음 개발됐으며, 화동제약이 중국, 한국 등 16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독점 개발, 제조 및 상용화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다. 대원제약은 TTP273의 국내 개발, 제조 및 상업화를 담당할 예정이다. TTP273은 제2형 당뇨병 치료를 위해 경구 투여되는 저분자, 비펩타이드 GLP-1 수용체 작용제(GLP-1RA)로, 시판되는 주사용 GLP-1RA와 유사한 치료 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위장관 부작용을 낮추고 정제로 개발됨으로써 주사제에 비해 환자들의 편의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