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전자주식회사
Vision AI 선구자 인텔리빅스, 상장 플랜 본격화
김세연 기자
2021.10.01 09:45:21
2023년 IPO 위한 NH證 주관계약 체결…차별적 기술성 통해 투트랙 전략 추진
이 기사는 2021년 10월 01일 09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김세연 기자] 시각 인공지능(Vision AI) 전문기업 인텔리빅스가 NH투자증권과 대표주관 계약을 체결하며 오는 2023년 기업공개(IPO)를 위한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 


1일 인텔리빅스는 코스닥 상장을 위한 IPO 대표 주관사로 NH투자증권을 선정하고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텔리빅스는 직상장은 물론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특례 등 다양한 상장 방안을 검토중이다. 


2000년에 설립한 인텔리빅스는 Vision AI 솔루션을 전문으로 공급하는 기업이다. 인공지능(AI)기술이 적용된 지능형 영상분석 시스템을 전국 지자체 CCTV에 적용하며 성장해 온 인텔리빅스는 Vision AI 기술을 필요로 하는 국내외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산업안전, 스마트 팜, 리테일(Business Intelligenc)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왔다. 최근에는 Vision AI 관련해 KT, LGU+ 등 통신사와의 협업에 나섰고 일본 소프트뱅크사 등 해외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며 성장세를 이어왔다. 


지난 6월에는 국내 최초로 LG유플러스 U+스마트 드론이 제공하는 AI화재감시 서비스를 대상으로 방재시험연구원의 공인을 받기도 했다. AI화재감시 서비스는 드론에 탑재된 AI 영상분석 기술을 통해 화재 상황을 인식한다. 5G/LTE 통신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화재 영상과 발생 지점을 관제센터에 알릴 수 있다. LG유플러스와 협업해 U+스마트 드론 서비스를 개발한 인텔리빅스는 서비스의 근간을 이루는 AI 영상 분석 기술을 제공중이다. 

관련기사 more
인텔리빅스, 돌발상황검지 시스템 기술력 입증 AI 솔루션 '스켈터랩스' 후속투자 유치 인텔리빅스, 비전AI 기반 산업안전 솔루션 선보여 인텔리빅스, 전직원에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

관련 업계에서는 인텔리빅스의 상장 추진 성과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근 국내 AI 관련 기업들이 최근 시장의 관심 속에 활발한 IPO 진행에 나서왔지만 활성화되지 않은 AI 시장 특성상 매출과 이익을 기대하기 어려워 난항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인텔리빅스는 지난해 전년대비 97% 급증한 102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경쟁 기업과 차별적인 성과를 거뒀다. 최근 3개년(2017년-2019년)간 평균 10%에 불과했던 이익률도 크게 개선시키며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20%대를 달성해 실적과 성장성을 모두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텔리빅스이 제공하는 Vision AI 기술은 영상이 있는 모든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앞서 체결한 AI 화제감시시스템의 경우 스스로 비행하며 영상 데이터를 수집하는 드론을 활용하는 만큼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위험 사각지대에 대한 접근성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산불 화재 감시 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재해 현장에서의 활용도가 기대된다. 


특히 스마트 드론과 비전 AI기술은 오는 2022년 산업전반에 적용되는 중대재해법 시행을 앞두고 스마트 산업안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산업현장의 안전관리 도구로의 활용 가치가 기대된다. 스스로 움직이는 드론을 활용해 대형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을 포착하거나 인가받지 않은 인물의 입출입 감시, 건설 현장 내 중장비, 크레인과 같은 대형 설비 시설의 이상 상황 감지 등 수요처의 상황에 맞는 영상 분석 기술을 도입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건설사에서 산업안전을 위해 Vision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장정훈 인텔리빅스 대표이사는 "국내 Vision AI 분야의 선구자로 20년 넘게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는 Vision AI 기업으로의 성장이란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기업공개를 통해 글로벌 Vision AI 전문기업으로 도약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