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美 코로나19 항체치료제 CDMO 계약 外

◆ 삼성바이오로직스, 美 코로나19 항체치료제 CDMO 계약

[팍스넷뉴스 이호정, 민승기, 김새미, 윤아름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미국 엔졸리틱스(Enzolytics)와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고객사와 협의에 따라 계약금 규모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엔졸리틱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단일항체치료제,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단일항체치료제에 대해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 물질 생산, 임상시험계획신청(IND) 지원까지 엔드투엔드(end-to-end) CDMO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엔졸리틱스가 개발 중인 다른 항체치료제에 대한 계약도 논의할 예정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CDO R&D 센터를 통해 엔졸리틱스의 세포주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임상 물질 생산은 인천 송도의 본사에서 이뤄진다.


◆ 툴젠, 세계 최대 CMT 환우재단과 치료제 개발 협력 발표

아미 그레이(Amy Gray) CMTA CEO(위)와 툴젠 이재영 치료제개발파트장(아래)이 CMT1A 치료제 'TGT-001' 개발 파트너십 관련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툴젠

툴젠은 샤르코-마리-투스병(CMT) 연구개발 관련 세계 최대 비영리 지원 재단인 CMTA와 CMT 치료제 'TGT-001'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고 8일 밝혔다. 양 기관은 CMT의 대표적인 아형(subtype)인 CMT1A 질병을 일으키는 PMP22유전자의 과발현을 제어하는 유전자교정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MTA재단과 툴젠의 파트너십은 TGT-001에 대한 ▲과학·개발 자문단과의 협업 ▲CMT1A의 동물실험 ▲미국 내 임상시험 준비 등을 포함한다. CMTA 재단에는 CMT 임상의, 연구자, 제약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이 구성돼 있어 TGT-001 개발 과정에 자문·협력 연구를 진행한다. 툴젠은 내년에 TGT-001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할 예정이다.


◆ 한미약품 '포지오티닙' 임상 결과 국제학술지 등재


한미약품은 자사의 항암 신약 '포지오티닙'의 연구자 임상 결과가 SCIE급 국제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Oncology'(JCO)에 실렸다고 8일 밝혔다. 포지오티닙은 한미약품이 개발해 미국 제약·바이오 기업 스펙트럼에 기술수출한 폐암 혁신신약이다. 지난 9월 22일 JCO는 존 헤이맥(John V. Heymach) 미국 텍사스 MD 앤더슨 암센터 교수 그룹 주도로 진행한 포지오티닙의 임상 2상 내용을 등재했다. 한편, 스펙트럼은 올해 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포지오티닙의 시판허가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 휴메딕스, 초저분자 히알루론산 원료의약품 등록

휴메딕스는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독자적으로 개발한 초저분자 히알루론산나트륨(HA)의 원료의약품(DMF) 등록을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초저분자 히알루론산은 주로 0.2% 이상의 고농도 점안제에 사용되는 원료다. 히알루론산의 물질적 특성에서 오는 단점을 보완, 수분유지능은 높이는 반면 점도를 낮춰 사용감이 개선됐다. 휴메딕스는 초저분자 히알루론산 원료를 활용해 점안제 CMO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안과수술보조제, 관절주사제, 필러 등 활용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특히 기존의 고분자, 저분자 히알루론산과 복합해 미용성형용 필러 개발도 추진한다.



◆ GC녹십자웰빙, 태반주사제 코로나 항바이러스 효능 확인

GC녹십자웰빙은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으로 시험관내 시험과 페렛(족제비) 모델에서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연구는 SCI급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마이크로바이올로지(Journal of Microbiology)'에 게재됐다. 인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페렛 모델에 라이넥을 정맥 주사로 투여한 결과, 투여군의 폐 조직에서 감염 후 3일 후부터 6일까지 항바이러스성 단백질인 '인터페론 α', '인터페론 β mRNA' 발현이 크게 증가했다. 페렛의 콧물에서는 감염 후 2~4일까지 바이러스가 배출되고 6일째 바이러스가 감소해 8일부터 정상화됐고, 폐조직에서는 감염 후 3일째에 바이러스가 급격히 감소했다. 연구팀은 라이넥이 새로운 코로나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 GC녹십자의료재단 'PIK3CA 유전자 변이 검사' 개시

GC녹십자의료재단은 유방암 동반진단 검사인 'PIK3CA 유전자 변이 검사'를 개시한다고 8일 밝혔다. 동반진단이란 표적 치료제 처방 전, 환자의 약물 반응성을 예측함으로서 해당 약제에 적격한 환자를 선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진단검사 방법을 의미한다. 지난 5월 한국노바티스는 유방암 치료 효과를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유전자 변이인 'PIK3CA'에 대한 표적 치료제 '피크레이'를 개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허가를 취득했다. GC녹십자의료재단이 제공하는 PIK3CA 유전자 변이검사는 피크레이 처방에 적합한 환자를 선별하기 위한 동반진단 검사다.


◆ 메디톡스코리아 '뉴라덤 로션 엠디' 출시

메디톡스의 계열사 메디톡스코리아는 자체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의 신제품 '뉴라덤 로션 엠디'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뉴라덤 로션 엠디는 1도 화상이나 건조한 피부로 손상된 피부 장벽을 보호하는 점착성투명창상피복재다. 메디톡스코리아 관계자는 "뉴라덤 로션 엠디는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으로부터 2등급 의료기기 인증을 받은 '바르는 의료기기'"라고 설명했다. 한편, 메디톡스코리아는 지난해 2월 출시된 스킨부스터 '뉴라덤 엔엠피에스'를 시작으로 뉴라덤의 제품 라인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올해 초 뉴라덤은 중국, 유럽 등 7개국에 진출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헬릭스미스, 유전자·세포치료제 CDMO 사업 진출

"내년 2~3월 이후 매출 발생…2023년부터 100억원 매출 기대"

삼바, mRNA 원액 생산 나선 이유는

항체의약품 대체 기술로 각광·시장성 밝아

삼바로직스, KAHR메디칼과 CDMO 계약

세포주 개발부터 생산·IND 승인 지원까지 '원스톱 서비스' 지원

파멥신, 삼성바이오로직스와 'PMC-403' CDMO 계약

신생혈관 외 다양한 질환 치료 기대…2022년 안질환 글로벌 임상 1상 예정

바이오일레븐, 삼바로직스와 면역항암제 CDMO 계약

마이크로바이옴 병용 면역항암제 치료제 개발 가속화

삼성바이오로직스, CDO 수주 목표 달성 '목전'

올해 15건 수주…3건 추가 수주 시 총 누적 건수 60건 달성

툴젠, 코스닥 입성 4번째 도전 성공할까

특허·최대주주 이슈 해소…이르면 연내 코스닥 상장

툴젠, 코스닥 시장 이전상장 결정

이달 내 코스닥 예심 청구…11월 결과 예상

美 FDA, '포지오티닙' 패스트트랙으로 지정

한미약품 파트너사 스펙트럼 "연말, FDA에 신약 허가신청"

스펙트럼, 내년 포지오티닙 허가신청

코호트2 임상결과 토대로 美 FDA와 미팅 완료…상용화 지속 추진

휴온스, 점안제 전용 '제2공장' 짓는다

400억 투입…연 4억8000만관 생산 가능

셀트리온, CT-P16 유럽 허가 신청 外

◆셀트리온,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CT-P16 유럽 허가 신청 완료 셀트리온이 결장직장암 치료제 '아바스틴(성분:...

보령바이오파마, IPO 공동 주관사 선정 外

◆보령바이오파마, IPO 공동 주관사 선정 보령바이오파마가 미래에셋증권, 대신증권을 IPO 공동대표주관회사로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