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흑석9구역 재개발, 현대·현산·DL·포스코 4파전
김호연 기자
2021.10.18 09:13:47
15일 현장설명회, 입찰설명서 수령…이달말 입찰 완료할 듯
이 기사는 2021년 10월 15일 17시 2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흑석9구역 재개발사업 조감도. 사진=서울시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흑석9구역 재개발사업 수주전이 4파전 양상으로 흘러갈 전망이다.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DL E&C, 포스코건설 등 4개사가 현장설명회에 참석해 입찰설명서를 받아갔다. 삼성물산과 최근 시공사 자격을 박탈당한 롯데건설 등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날 설명회에 불참하며 4파전 구도가 굳어지게 됐다.


흑석9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조합(이하 흑석9구역 재개발사업 조합)은 15일 재개발사업조합 사무실에서 현장설명회를 열고 참석한 건설사들에게 사업 현황과 간략한 수주 조건 등을 설명했다. 지난 7일 입찰 공고를 낸 뒤, 새로운 시공사 선정 작업을 본격화한 것이다.


이날 현장설명회에 참석한 건설사는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DL E&C, 포스코건설 등이다. 이들 4개사만 흑석9구역 재개발사업 입찰권을 가진다. 흑석9구역 재개발사업 조합은 다음달 29일 입찰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흑석9구역 재개발은 서울시 동작구 90번지 일대 면적 9만㎡에 지하 7층~지상 25층, 공동주택 21개동, 1536가구(임대 262가구 포함) 및 근린생활시설 2동 등을 짓는 사업이다. 예정 공사비는 총 4490억원이다.

관련기사 more
하이엔드 주택브랜드 '딜레마' 흑석9구역 해임총회 24일로…건설사 '촉각' 롯데건설, ESG 전담부서 신설 흑석9구역 재개발조합, 내부갈등 '폭발'

흑석9구역에는 은로초, 흑석초, 동양중, 중앙대 서울캠퍼스 등이 인접해 있다. 한강공원과 사달산 자연공원, 고구동산, 국립현충원 등도 가깝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흑석9구역은 흑석뉴타운 중앙에 위치한 노른자위 땅으로 단지 규모가 크다"며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 강북에서도 아파트가 보여 브랜드 홍보 및 이미지 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알짜배기 땅"이라고 설명했다.


매력적인 입지조건 때문에 업계에선 삼성물산과 롯데건설 등 시공능력평가 10위권 내외의 대형 건설사 다수가 수주전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했지만 참여가 상대적으로 저조했다는 평가다. 신·구 집행부 간 소송으로 기존 시공사(롯데건설)와의 갈등이 이어지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조합 관계자는 "뒤숭숭한 분위기 탓에 생각보다 참여율이 저조한 점은 아쉽지만 (현장)설명회에 참석한 건설사들과 함께 좋은 결과물이 나오길 기대한다"며 "연말연시 등 다양한 시기적 요인을 고려해 조속한 시일 내에 시공사 선정을 마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