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젤, 유럽의약품청 현장 실사 진행 완료 外

◆휴젤, 유럽의약품청 현장 실사 진행 완료


[팍스넷뉴스 민승기 기자] 휴젤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수출명)의 생산을 담당하는 '거두공장'에 대한 유럽의약품청(EMA)의 현장실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18일 밝혔다. 실사가 이뤄진 춘천 거두공장은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 연간 500만 바이알 이상의 보툴리눔 톡신 생산이 가능한 휴젤의 생산기지다. 유럽의약품청은 거두공장에 대한 EU GMP 인증 적합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공장 내 제조시설 및 품질관리시스템 등에 대한 실사를 진행했다. 휴젤은 EU GMP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평가 받고 있는 미국 FDA의 cGMP 실사도 지난 8월 순조롭게 마쳤다.


◆바이오리더스 근감소증 신약, 추가 정부지원


바이오리더스는 정부과제로 개발중인 노인성 근감소증 치료신약 'BLS-M32'가 추가 정부지원을 받는 프로그램에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정부지원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의 혁신분야(BIG3) 사업화 지원사업 내 특화프로그램 사업인 신약후보물질 안전성약리시험 지원사업이다. 이에 따라 바이오리더스가 개발중인 노인성 근감소증 치료신약 'BLS-M32'는 전임상 비용을 지원 받는다.



◆에이치이엠파마, 특허 균주 美 FDA 건식원료로 등재


에이치이엠파마의 특허 균주 'HEM 20-01'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신규 건강식품 원료(이하 NDI)로 등재됐다. NDI는 미국 식품의약국인 FDA에서 신규 건강식품 원료, 즉 미국 내 사용하는 식이보충제 중 판매 이력이 없는 원료에 대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NDI 인증을 완료한 HEM 20-01은 지난 2월에 대한민국특허청(KR) 특허 등록을 완료했으며,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콜티코스테론, 엔도톡신 및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저감시키는 것으로 확인돼 우울증 예방 또는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어 약학 조성물, 식품 조성물, 건강기능식품 조성물 등 다양한 형태로 제조가 가능하다.


◆조아, 카바디 국가대표 이장군 선수 홍보대사 위촉

조성배 조아제약 대표이사(왼쪽)와 이장군 선수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조아제약은 지난 15일 조아제약 본사에서 이장군 선수를 홍보대사로 선정하고 위촉식을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이장군 선수는 홍보대사로서 1년간 조아제약이 주최하는 각종 행사를 비롯해 기업 홍보 등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장군 선수는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동메달, 2018년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 은메달을 수상한 대한민국 카바디 간판스타다. 최근 JTBC '뭉쳐야 찬다2'에 출연해 허벅지 힘만으로 수박을 깨는 괴력을 선보이는 등 남다른 신체조건과 운동 신경으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조아제약은 이장군 선수의 홍보대사 위촉과 더불어 대한민국 카바디 국가대표에 대한 지원에도 나설 예정이다.


◆대원제약, 아동복지시설에 일반약 기부


짜 먹는 감기약 콜대원으로 잘 알려진 대원제약은 18일 서울특별시아동복지협회에 인후염 치료제 '요모겐트로키'와 '요를레이트로키'를 각각 2000개씩, 총 4000개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대원제약이 기부한 요모겐트로키와 요를레이트로키는 사탕처럼 입 안에서 녹여 먹는 인후염 치료제다. 요모겐트로키는 소염진통제인 플루르비프로펜 성분으로 인후염으로 인한 목의 통증을 빠르게 완화시켜 준다. 요를레이트로키는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 노스카핀, 구아야콜설폰산칼륨,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의 네 가지 성분으로 돼 있어 기침, 가래, 구내염, 편도염, 인후두염 등에 효과가 있다.


◆제이엘케이-파스퇴르, AI기반 신약개발 연구협력

황현준 제이엘케이바이오 대표(왼쪽), 지영미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


제이엘케이바이오와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제이엘케이바이오는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인 'DeepHitsTM'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의약화학 및 스크리닝에 대한 전문성이 있다. 양 기관은 특히 항암제 개발 연구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제이엘케이바이오가 먼저 인공지능 플랫폼을 통해 유망 항암 타겟에 대한 최적의 신약후보물질을 설계 및 도출하면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가상의 후보물질들을 실제 화합물로 설계 및 합성한 후 약효탐색 스크리닝을 통해 비임상 효능을 평가한다는 전략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