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삼성重, 중소업체 기술자료 요구 절차 위반 제재
유범종 기자
2021.10.18 13:33:59
공정위, 삼성중공업에 시정명령·과징금 5200만원 부과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삼성중공업이 중소업체들에 기술자료를 요구하면서 관련 내용을 적은 서면을 발급하지 않아 과징금을 물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중소업체의 기술자료 요구 절차를 위반한 삼성중공업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5200만원을 부과한다고 18일 밝혔다.


공정위 조사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지난 2016년 1월부터 2018년 11월 사이 조선 기자재 제조를 위탁한 63개 중소업체에 기술자료 396건을 요구했지만 자료의 권리 귀속관계 등 중요사항에 대해 이들 업체와 협의한 내용을 적은 서면을 사전에 제공하지 않았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중소업체로부터 받은 승인도를 통해 발주처가 요구하는 사양, 성능, 기준 등을 충족했는지 확인하고, 다른 부품과의 물리적·기능적 정합성을 검토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기술자료를 요구한 정당성은 인정받았다.

관련기사 more
삼성중공업, MS와 손잡고 '디지털 전환' 속도 삼성重, 3분기 영업손실 1102억...16분기 연속 적자 조선 3사, 올해 수주목표 달성 '초읽기'…수익성은? 철강-조선 가격협상이 남긴 씁쓸한 뒷맛

하지만 하도급법에서는 기술자료 요구에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도 양자 간에 요구목적, 권리 귀속 관계, 비밀유지에 관한 사항 등을 명확히 하고 사후 분쟁에서 절차적 정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자료 요구서 제공을 의무화하고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기술자료 요구서 제도 정착을 위해 요구서 미제공에 대한 감사를 강화하고 적발시 엄중 제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