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반도건설, 사전제작 콘크리트 사업 진출
김진후 기자
2021.10.21 17:51:56
약 5만㎡ 공장·야적장 부지 확보…내년 상반기 자체생산 나서

[딜사이트 김진후 기자] '반도유보라' 아파트 브랜드를 보유한 반도건설이 급성장하고 있는 PC(Precast Concrete, 사전제작 콘크리트)사업에 진출하며 사업다각화에 나섰다. 

반도건설이 건설 중인 여주 PC 공장 내부 전경. 출처=반도건설.

반도건설은 지난 6월 경기도 여주시에 위치한 약 3만3000㎡ 규모 PC 공장 부지를 매입하고 최근 인근에 1만3200㎡ 규모 야적장 부지를 확보했다고 21일 밝혔다. 현재 PC 공장으로 리모델링 중이며 HCS(할로우코어 슬래브)생산을 위한 최신 설비를 도입해 2022년 상반기 시제품 생산을 시작으로 PC 양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반도건설은 사업 초기에는 자체 아파트 현장에 PC 물량을 공급하고 생산시스템이 안착되면 외부 영업에 나설 예정이다.


PC공법은 공장에서 사전 제작된 ▲기둥 ▲보 ▲슬라브 등 콘크리트 부재를 현장에서 조립·설치하는 공법이다. 현장 타설과 비교해 공정 및 관리 공정 절감 효과가 높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 공법은 균열 및 누수 가능성이 적어 안전성이 높고 사전 생산으로 고품질의 콘크리트 생산이 가능하다. 더욱이 공사 중 폐기물 발생량을 최소화 할 수 있어 친환경 공법으로도 평가받고 있다.


최근 국내 PC 시장은 점차 적용범위가 다양해지고 있다. 아파트 주차장을 필두로 ▲물류센터 ▲지식산업센터 ▲반도체 공장 ▲데이터 센터 등이 예다. 일부 건설사들은 PC공법 적용 범위를 넓히기 위해 공법 및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들의 PC공법 적용률이 낮은 수준임을 감안하면 국내 PC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높을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반도건설은 신규 PC 공장에서 연간 3만㎥ 규모의 HCS를 주력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HCS는 고강도 콘크리트에 응력(Pre-stress)을 가해 만든 콘크리트 판이다. 면적이 넓고 기둥이 적은 장스팬(Long Span) 시공 현장에 유리하며 구조물 경량화 효과도 높다. 또한 환기시스템, 난방 등 다양한 응용이 가능한 부재다. 반도건설은 자체 생산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이익과 물량수급을 충족할 수 있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more
반도종합건설, PC사업부 분할 '부동산 호황' 반도건설, 영업이익 200%↑ '전문경영인 체제' 반도그룹, 자사총액 5조 유지 반도건설, 박현일 총괄사장 체제

박현일 반도건설 대표는 "과거 PC 사업을 이끌었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우수한 품질의 PC제품을 자체 생산해 현장에 도입해 건축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은 물론 공사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공법 도입에도 한걸음 더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반도건설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친환경 설계 및 시공을 비롯해 ▲고효율 에너지 건축물 개발 ▲신재생에너지 활용 ▲에너지 절감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등 건설업 내 친환경 기술 도입을 진행 중이다. 단열재를 시작으로 환경성 검토를 통한 친환경 대체 자재 사용을 순차적으로 계획 중이다. 친환경 에너지 연료전지를 건설현장에 적용하는 등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도 적극 동참할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