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삼성SDI, 美스텔란티스와 손잡고 미국 진출
김진배 기자
2021.10.22 15:13:25
미국에 배터리 공장 건설, 최초 연간 23GWh규모... 40GWh까지 확장 가능
이 기사는 2021년 10월 22일 15시 1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삼성SDI가 미국의 스텔란티스(Stellantis)와 손잡고 미국에 첫 전기차 배터리 셀·모듈 생산법인을 설립한다.


삼성SDI는 22일 스텔란티스와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JV)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텔란티스는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푸조시트로엥(PSA)이 합병해 지난 1월 출범한 회사다. 산하에 크라이슬러, 피아트, 마세라티, 지프, 시트로엥 등 14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합작법인은 2025년 상반기부터 미국에서 최초 연 23GWh 규모로 전기차 배터리 셀과 모듈을 생산하기로 했으며, 향후 40GWh까지 확장할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스텔란티스와 인디애나주에 합작법인 배터리 수장 바뀐 삼성SDI, 존재감 '쑥쑥' 삼성SDI, '전략통' 최윤호 신임 대표이사 내정 경쟁사에 쫓기는 삼성SDI, 자금조달 전략은

삼성SDI는 이번 합작법인을 통해 오는 2025년 7월로 예정된 신북미자유협정(USMCA) 발효를 앞두고 미국 내 전기차 배터리 셀·모듈 생산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스텔란티스는 또한 2030년까지 북미지역 전기차 판매 40% 목표 달성을 위한 생산능력을 확보했다.


합작법인의 사명과 위치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으나, 합작법인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스텔란티스의 미국, 캐나다, 멕시코 공장에 공급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부터 순수 전기차(EV)에 이르기까지 스텔란티스 산하 브랜드의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삼성SDI는 이번 MOU 체결 이전부터 피아트(Fiat)의 '500e', 지프(Jeep)의 'Wrangler 4xe' 등의 차량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었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삼성SDI와 스텔란티스 간 협력은 더욱 공고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삼성SDI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거점은 국내 울산을 비롯해 헝가리, 중국 서안까지 총 4곳으로 확대된다.


전영현 삼성SDI 사장은 "친환경 시대에 발맞춰 전동화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는 스텔란티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하게 돼 기쁘다"면서 "앞으로 합작법인을 통해 삼성SDI의 배터리 기술력과 품질·안전성을 바탕으로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최고의 만족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카를로스 타바레스(Carlos Tavares) 스텔란티스 사장은 "새로운 배터리 합작법인을 통해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경쟁에서 이길 것"이라며 "스텔란티스의 전략은 뛰어난 파트너들과 협업해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합리적 가격의 자동차를 설계·개발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텔란티시는 삼성SDI의 경쟁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도 미국에 연간 40GWh 규모의 배터리 생산이 가능한 합작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