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바이젠셀, 면역세포치료제 대량생산 GMP 시설 착공 外
이호정, 민승기, 김새미 기자
2021.10.22 15:11:21
이 기사는 2021년 10월 22일 15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 바이젠셀, 면역세포치료제 대량생산 GMP 시설 착공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김새미 기자] 보령제약 관계사 바이젠셀은 면역세포치료제의 대량생산을 위한 GMP(의약품 제조·품질 관리 기준) 첨단시설을 본격 착공했다고 22일 밝혔다. 가산디지털단지 내 '더 리즌밸리 지식산업센터'에 자리를 잡은 신규 GMP 시설에는 약 22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 외에도 세포처리시설 구축, 인체세포 등 관리업 허가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신규 GMP 시설은 면역항암제와 면역억제제를 비롯해 바이젠셀에서 개발 중인 모든 면역세포 기반의 임상시험용 의약품과 상업용 의약품 생산이 전부 가능하다. 바이젠셀 관계자는 "국내에서 세포치료제와 세포유전자치료제를 모두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고 강조했다.


◆ 휴메딕스 "정부, 코로나19 백신 생산시설 지원"


휴메딕스가 정부로부터 코로나19 백신 생산장비 구축에 필요한 자금 지원을 받는다. 휴메딕스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코로나19 백신 생산 및 원부자재 시설·장비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휴메딕스는 휴온스글로벌 컨소시엄을 통해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의 위탁생산(CMO) 사업에 참여, 백신의 바이알 충전과 완제품 포장을 맡고 있다. 휴메딕스는 제천에 위치한 제2공장에 바이알 라인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휴메딕스는 9억6000만원의 지원금을 확보했다. 지원금은 현재 진행 중인 시생산과 증설 라인 본격 가동을 위한 운영 자금 등에 활용될 계획이다.


◆ 레고켐바이오, LCB14 비임상 결과 논문 게재

관련기사 more
보령제약, 3040 CEO 시대 개막…기대 성과는 보령제약, 항암제 새 먹거리 '콕' 보령제약 오너3세 김정균, 경영능력 입증할까 지니너스 "2023년 첫 수익 창출 목표"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이하 레고켐바이오)는 ADC치료제 후보물질 'LCB14(HER2-ADC)'에 대한 효능평가와 작용기전(MoA) 관련 결과 논문이 세계적 과학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사이언스(Advanced Science)'에 게재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논문은 현재 중국 임상이 진행 중인 레고켐바이오의 차세대 ADC플랫폼기술이 적용된 LCB14의 비임상 결과이다. 레고켐바이오 관계자는 "LCB14는 중국 파트너사인 복성제약을 통한 임상 1상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 셀레믹스, 中 셩공에 비티식 공급

셀레믹스는 중국 유전체 분석기업 셩공(生工)과 염기서열 분석 기술 '비티식(BTSeqTM)' 연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공급계약을 체결한 셩공은 칭커, BGI와 함께 중국 내 주요 생어 시퀀싱(Sanger Sequencing) 기업으로 꼽히는 대형 유전체 분석 기업이다. 셀레믹스는 지난 7월 칭커와 첫 비티식 공급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3개월 만에 추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셀레믹스 관계자는 "중국 상위 유전체 분석기업 두 곳을 고객으로 확보하며 세계 2위 시장 규모인 중국 NGS(차세대염기서열분석)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바이오플러스, 유비프로틴 경영권 확보

바이오플러스는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유비프로틴 지분 52.96%를 취득하고 경영권을 확보한다고 22일 밝혔다. 바이오플러스는 이번 경영권 인수를 통해 유비프로틴이 보유한 차세대 단백질 의약품 반감기 증강 플랫폼 원천기술을 확보하게 된다. 이로써 차세대 제품군인 개량형 보톨리눔 톡신과 차세대 다이어트·당뇨치료제 GLP-1, 광범위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바이오플러스 관계자는 "유비프로틴의 원천 기술 우수성과 연구개발 역량, 바이오플러스의 바이오 사업 경쟁력과 우수한 네트워크를 결합해 높은 시너지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 유바이오로직스 "주한 필리핀 대사, 춘천공장 방문"


유바이오로직스는 지난 20일 주한 필리핀 대사인 마리아 테레사 디존 데 베가(Maria Theresa Dizon De Vega) 일행이 자사 춘천 공장을 방문했다고 22일 밝혔다. 유바이오로직스의 신공장에 외국 대사가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사관 측은 신종 감염병에 대한 향후 대책을 안내하고 유바이로직스의 플랫폼 기술과 파이프라인의 도입을 지원할 수 있다고 했다. 회사는 자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유코백-19'의 임상 개발 현황과 임상 3상 계획 등을 발표하고 이를 위한 대조백신의 공여, 임상시험계획(IND) 승인 협력 등을 요청했다. 유바이오로직스는 필리핀 현지 파트너사인 글로백스(Glovax)와 협력을 통해 필리핀내 코로나-19 백신의 완제시설 구축, 원액공급, 단계적 기술이전 등을 협의해왔다.


◆ 넥스트사이언스, 그린코리아와 제휴…스마트팜 사업 확대

'퓨어그린'이 설치된 모습

넥스트사이언스가 그린코리아와 제휴해 스마트팜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고 22일 밝혔다. 스마트팜 사업 수경식물을 로비, 사무실 등에 설치하는 수직정원(Green Wall) 사업을 비롯해 실내 식물재배기 사업 등을 총칭한다. 넥스트사이언스는 이미 기업체,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곳에 수직정원 브랜드 '퓨어그린'을 납품했다. 넥스트사이언스는 지난 20일 사무실 식물임대, 식물관리 서비스 등을 전문으로 하는 농업법인 그린코리아와 업무제휴를 체결해 보다 체계적인 식물관리 시스템 개발에도 나섰다. 그린코리아는 식물 풀 케어(full care)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물 임대 전문기업이다.


◆ 헬릭스미스 '바이오 유럽 2021' 참가

헬릭스미스는 25일부터 4일간 개최되는 '바이오 유럽 2021(BIO Europe 2021)'에 참가한다고 22일 밝혔다. 바이오 유럽은 올해 27회를 맞은 유럽 최대 규모의 바이오 콘퍼런스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에서 비대면 형식으로 진행된다. 전 세계 50개국에서 2600여 명 이상의 제약·바이오 산업 관계자와 기관투자자들이 참가해 최신 바이오 연구 성과와 개발 기술 등을 공유한다. 헬릭스미스는 유전자치료제 분야에서의 플랫폼 기술과 노하우를 비롯해 '엔젠시스(VM202)'의 우수성, 최신 임상개발 현황과 향후 임상개발 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