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구현모 KT 대표 "골목 식당도 AI 쉽게 쓴다"
최지웅 기자
2021.10.26 08:13:56
능동복합대화 기반 AI 고객센터 확대…24시간 AI 응답으로 문제해결
이 기사는 2021년 10월 25일 10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T AI 통화비서 (출처=KT)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24시간 365일 인공지능(AI)이 응답하는 일상을 만들겠다."


KT가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앞세워 연간 3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AI컨택센터(AICC) 시장 선점에 나선다. 소상공인부터 기업 및 공공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쉽고 편하게 AI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구현모 KT 대표는 25일 '모두의 일상이 되는 AI'를 주제로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사람처럼 대화하는 AI 능동복합대화 기술로 'AI 비즈니스'를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컨설팅사 맥킨지 앤드 컴퍼니의 '2020년 글로벌 AI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2395개 기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50%가량 기업들이 AI 기술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부분 AI 기술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사업 효율화나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었다.

관련기사 more
디지코 단맛에 취했나…정작 KT 본업은 등한시? KT 인터넷 먹통…"디도스인지 아직 모른다" KT, '인공위성 헐값 매각'은 잊어라 SK텔레콤 '누구', 아마존 '알렉사'와 한집살이

구 대표는 "KT는 AI 비즈니스를 본격 추진하는데 충분한 통신 및 플랫폼 데이터와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특히 AI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우리말을 가장 잘 알아듣고 해석하는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AI 능동복합대화는 대화의 흐름을 인식하는 '다이내믹 모델링'을 적용해 고객의 말을 잘 이해하는 기술이다. 고객의 의도를 능동적으로 분석해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물어본다. 대화의 문맥을 기억해 고객의 요청을 놓치지 않고 자연스러운 처리가 가능하다. 궁극적으로 AI 능동복합대화는 사람처럼 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KT는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KT 고객센터에 우선 적용했다. KT 고객센터는 300개 이상의 업무를 처리하는 복잡한 환경 속에서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통해 70%의 높은 상담완결처리율을 기록했다. 고객센터의 전체 고객응대는 물론 모든 업무처리 프로세스에 AI기술을 적용한 것은 KT 고객센터가 국내에서 처음이다.


구 대표는 "200여명의 개발자가 연구하고 최적화한 KT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기업고객과 공공기관의 고객센터로 확산시켜 24시간 365일 AI가 응답하는 일상을 만들겠다"며 "이와 함께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적용한 'AI 통화비서'를 통해 고객센터를 따로 갖추기 힘든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이 24시간 고객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KT는 이날 대기업뿐 아니라 소상공인도 사용할 수 있는 초소형 고객센터 서비스인 'AI 통화비서'를 출시했다. AI 통화비서는 바쁜 소상공인을 대신해 일을 하거나 부재중 걸려온 고객의 전화를 AI가 대신 받아주는 서비스다. 고객이 매장 유선번호로 전화를 하면 사전에 지정한 스마트폰으로 연결돼 AI가 응대를 하는 방식이다. 일종의 고객센터 역할을 하는 만큼 밤낮, 휴일 구분 없이 365일 24시간 고객응대가 가능하다. 


AI 통화비서에는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복잡한 문의에 대한 답변은 물론 예약, 주문 등을 처리할 수 있어 1인 점포나 손님이 몰리는 매장에서 활용도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고객센터에서 만들어진 AI 능동복합대화기술을 더욱 고도화할 방침이다. KAIST, ETRI, 한양대와 함께 AI 원팀에서 다자간 공동연구를 통해 2022년 상반기 상용화 예정인 '초거대 AI 모델'을 이용해 AICC 사업을 비롯한 KT의 AI 지능 고도화에 나선다. 초거대 AI란 대용량 연산이 가능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학습해 사람처럼 스스로 사고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공지능을 가리킨다.


구 대표는 "KT가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바탕으로 선보인 AI 고객센터, AI 통화비서 등 AICC 서비스는 AI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KT는 한국형 초거대 AI 모델링 등 AI 기술과 서비스를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해 고객 삶의 변화와 산업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