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JLK "올해도 매출성장세 지속될 것"
김새미 기자
2021.10.28 08:26:08
AI 사업 확장해 유전체분석·신약개발 진출
이 기사는 2021년 10월 27일 16시 2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이엘케이 사무실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제이엘케이(JLK)가 지난해 턴어라운드한 이후 올해 연 매출 60억원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이엘케이 관계자는 27일 "제이엘케이는 올해 연 매출이 60억원 이상일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같은 업계의 루닛, 뷰노에 비하면 상당한 매출이다. 루닛과 뷰노의 지난해 연 매출은 각각 14억원(연결 기준), 13억원(별도 기준)이다.


제이엘케이는 지난 2019년 12월 기술특례상장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의료AI 코스닥 1호 상장기업이다. 지난 2014년 설립한 제이엘케이는 지난해 연결기준 44억8999만원의 연 매출을 기록하면서 안정적인 궤도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지난 2018년과 2019년의 매출액은 각각 3억6291만원, 2억2953만원에 불과했다.


이처럼 매출이 지난해 들어 급증한 원인은 인공지능(AI) 사업을 확대하면서 사업영역을 확장했기 때문이라는 게 제이엘케이의 분석이다. 실제로 같은 기간 AI 사업부문의 매출은 2억2953만원에서 44억8991만원으로 뛰었다.

관련기사 more
딥노이드, 의료용 AI 넘어 이차전지 장비 진출 코어라인, 기술성평가 내달 재도전 왜? 자금조달 간절한 '루닛', IPO 명운 걸었다 루닛,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통과 外

제이엘케이는 AI 기반 의료영상 진단 플랫폼 사업을 기반으로 원격 AI 헬스케어 플랫폼, AI 토탈 데이터 매니지먼트 플랫폼 영역까지 사업 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제이엘케이는 지난 2019년 AI 기반 의료영상 진단 플랫폼 'AI허브(AIHuB)' 개발을 완료했다. 이후 AI허브의 핵심 솔루션을 원격의료 플랫폼에 탑재해 '헬로 헬스(Hello Health)'를 출시하고, AI 데이터 매니지먼트 플랫폼 '헬로 데이터(Hello Data)'를 만들어 사업 분야를 확장했다. 이중 주요 제품인 AI허브와 헬로데이터는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매출의 96.3%를 차지하고 있다.


제이엘케이는 새로 추가한 유전체사업으로 매출 편중이 해소되는 것은 물론, 매출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이엘케이는 기존 사업과 유전체분석 사업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고 해당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제이엘케이는 올해 의료데이터에 유전체분석을 융합한 플랫폼인 '메디컬지노믹스'를 만들었다. 올해 초에는 유전자센터(사진)를 차려 이달 정식 오픈해 유전체분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제이엘케이 유전자센터

유전체분석 시장은 마크로젠, 테라젠바이오 등이 선점하고 있지만, 제이엘케이도 충분히 차별성을 갖췄다는 게 회사측의 생각이다. 제이엘케이 관계자는 "제이엘케이는 국내 최초로 의료영상 솔루션과 유전체분석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라며 "메디컬지노믹스처럼 의료영상에 유전체분석을 더한 서비스는 국내에서 유일하기 때문에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제이엘케이는 해당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올해부터 당장 관련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제이엘케이는 하나의 클라우드 안에서 유기적으로 구동되는 AI허브, 헬로헬스, 헬로데이터, 메디컬지노믹스 등 4개의 플랫폼을 통해 각 사업 영역을 국내외로 확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해외 기업과 기술이전 논의가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제이엘케이는 AI를 활용한 신약개발 사업에도 뛰어들었다. 메디컬지노믹스를 통해 얻은 알고리즘과 데이터를 신약 개발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제이엘케이는 지난 7월 자회사 제이엘케이바이오를 설립해 대표로 황현준 JW중외제약 상무를 영입했다. 제이엘케이바이오는 기존에 없던 AIDO(AI-Driven Open innovation)라는 사업모델을 통해 외부에서 연구개발 중인 유효물질 또는 선도물질을 도입한 후 자체 약물 디자인(drug design) AI 플랫폼을 이용해 혁신 신약을 개발할 예정이다.


제이엘케이 관계자는 "제이엘케이는 AI 사업의 확장성을 통해 의료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며 "지난해부터 매출이 본격화하며 글로벌 1위 AI 기업이 되기 위한 포석을 깔아놨다"고 강조했다.


제이엘케이 유전자센터 내부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