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공정위, '대장동 투자' 킨앤파트너스 조사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1.10.28 09:12:21
이 기사는 2021년 10월 28일 09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공정위, '대장동 투자' 킨앤파트너스 조사…SK계열사 여부 확인[주요언론]

공정거래위원회가 대장동 개발 사업을 주도한 화천대유에 초기 자금을 댄 투자자문회사 '킨앤파트너스'가 SK그룹 계열사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25일 서울 SK그룹 본사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였다. 킨앤파트너스, SK행복나눔재단, 우란문화재단도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공정거래법상 계열사는 동일인(총수)이나 배우자·6촌 이내 혈족·4촌 이내 인척 등 친족을 포함한 동일인 관계자 등이 회사 경영에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킨앤파트너스는 김문호 대표가 100% 지분을 가진 회사다. 하지만 최태원 SK 회장의 동생인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이 킨앤파트너스 전·현 대표 인사에 깊숙이 개입하는 등 사실상 지배력을 행사한 만큼 킨앤파트너스를 SK 계열사로 봐야 한다는 지적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금융당국, 저축은행 부동산PF 충당금 적립기준 강화[주요언론]

저축은행의 부동산PF(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 대손충당금 적립기준이 강화된다. 대손충당금 추가적립 기준을 사전에 마련하는 등 내부통제도 강화된다. 금융당국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상호저축은행업 감독규정 개정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최근 저축은행의 자산규모가 크게 증가해 저축은행의 손실흡수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판단했다. 저축은행 총자산은 2016년 말 52조3000억원에서 지난 6월 102조4000억원으로 약 2배 늘었다.


프라핏 등 자산운용사들 규정 어겨 무더기 제재[연합뉴스]

프라핏자산운용 등 자산운용사가 규정을 어기고 상품 등을 운영하다 무더기 제재를 받았다. 2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프라핏자산운용에 대해 기관주의, 과태료 8천만원을 부과했다. 프라핏자산운용의 임원 1명은 주의, 퇴직자 위법 및 부당사항으로도 1명이 지적받았다. 프라핏자산운용은 집합투자업자가 투자자의 요청으로 집합투자재산을 운용해서는 안되는데도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을 운용하는 과정에서 투자자의 요청 등으로 상품을 편입해 집합투자재산을 운용하다가 적발됐다.


11월부터 카뱅으로 세금·교통범칙금 낼 수 있다[주요언론]

다음 달부터 납세자들은 카카오뱅크[323410]를 통해서도 각종 세금을 낼 수 있게 된다. 28일 한국은행은 카카오뱅크를 국고금수납점으로 지정해 오는 11월 1일부터 국고금 수납 업무를 취급하도록 승인한다고 밝혔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국고수납대리점인 전북은행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소득세와 법인세, 부가가치세 등 국세와 교통범칙금 등 국고금 수납업무를 취급하기로 한 바 있다. 인터넷전문은행 중 국고금수납점으로 승인받은 곳은 카카오뱅크가 처음이다.


GM, 반도체 부족에 3분기 이익 40%↓…"4년내로 테슬라 잡는다"[연합뉴스]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로 인한 자동차 업계의 실적 충격이 현실화하고 있다. 미 최대 자동차회사인 제너럴모터스(GM)는 27일(현지시간) 3분기 순이익이 24억달러(약 2조8000억원)로 전년 동기보다 40% 급감했다고 밝혔다. 차량용 반도체가 모자라 전 세계 곳곳의 공장이 멈춰서거나 감산을 단행한 여파로 분석된다. 반도체뿐 아니라 각종 원자재 가격이 오른 것도 기업 실적에 부담을 줬다. 3분기 매출은 268억달러(약 31조4000억원)로 전년 동기보다 25% 감소했다. 금융정보업체 팩트셋이 집계한 월가 전문가들의 전망치 307억달러를 상당폭 하회했다.

관련기사 more
"추가 금리 인상 불가피"

양극재 대표기업 엘앤에프, 테슬라 창업자와 손잡았다[아시아경제]

국내 대표 양극재기업 엘앤에프가 미국 레드우드 머티리얼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레드우드 머티리얼스는 테슬라 공동 창업자이며 최고기술책임자(CTO) 였던 J.B 스트라우벨이 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위해 2017년 창업한 회사다. 27일 엘앤에프는 이날 미국 네바다 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레드우드 머티리얼스(Redwood Materials)와 배터리 선순환 공급체계(전구체, 양극재 및 폐배터리 재활용)를 위한 전략적 기술 및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美 GM 2인자' 스티브 키퍼 사장 11월8일 한국온다[파이낸셜뉴스]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2인자인 스티브 키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I) 사장이 오는 11월 8일 한국을 방문한다. 키퍼 사장이 해외사업부문 사장으로 방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8일 한국GM 노동조합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스티브 키퍼 사장은 4박5일 일정으로 오는 11월8일 방한할 예정이다. 키퍼 사장은 부평과 창원 등에 위치한 한국GM의 생산 공장 등을 둘러보는 한편, 정부와 한국GM의 2대주주인 산업은행 등과 회동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유동적이다.


KDI, 집값 급등 뒤에야 부동산연구팀 부활… "정부 눈치 살피다 정권말에 뒷북" 비판여론[동아일보]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부동산 정책 연구를 전담하는 별도 조직인 '부동산연구팀'을 7년 만에 부활시킨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실패하고 집값이 급등한 뒤에야 늑장 연구에 나섰다는 비판이 나온다. 27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KDI는 다음 달 1일 '부동산연구팀'과 '플랫폼연구팀' 등을 신설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다. '소득주도성장(소주성)' 정책 설계자로 꼽히는 홍장표 원장이 6월 취임한 이후 첫 대규모 개편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