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SK하이닉스, '키파운드리' 지분전량 5800억 인수
설동협 기자
2021.10.29 13:43:11
파운드리 생산능력 2배 확대 기대
이 기사는 2021년 10월 29일 13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설동협 기자] SK하이닉스가 파운드리(Foundry) 업체 '키파운드리'를 품는다. 파운드리는 반도체 설계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팹리스)로부터 제조를 위탁 받아 반도체를 생산하는 분야다.


SK하이닉스는 매그너스 반도체 유한회사로부터 키파운드리 지분 100%를 5758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SK하이닉스측은 "그동안 파운드리 생산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여러 옵션을 두고 검토하다가 키파운드리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청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키파운드리는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한 8인치 웨이퍼를 기반으로 하는 반도체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전력 반도체(PMIC), 디스플레이구동칩(DDI),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등 비메모리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고 있다. 1979년 설립된 LG반도체가 모체다. 1999년 하이닉스의 전신인 현대전자와 합병한 후 2004년 구조조정 때 매그나칩으로 사업부가 옮겨졌다. 이후 매그나칩 반도체에 속해 있다가 지난해 9월 독립했다. SK하이닉스 입장에서 17년 만에 키파운드리를 다시 품는 셈이다.

관련기사 more
'EUV 장비' 확보 제동걸린 SK하이닉스...돌파구는? SK실트론, 웨이퍼 생산 확대…5년간 6억불 투자 SK하이닉스, SK스퀘어 밑으로…투자족쇄 풀린다 SK하이닉스, 3분기 매출 최대…영업익 4조원대

현재 SK하이닉스는 8인치 파운드리 자회사 SK하이닉스시스템아이씨(IC)를 보유하고 있다. 시스템IC의 웨이퍼 처리량은 이번에 인수 계약을 체결한 키파운드리와 비슷한 규모다. 이번 인수로 SK하이닉스의 파운드리 생산능력은 약 2배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SK하이닉스는 향후 주요 국가의 규제 승인을 얻어 키파운드리 인수를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키파운드리 인수로 파운드리 생산능력을 2배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8인치 파운드리 역량을 보강해 시스템 반도체 경쟁력을 키우고,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안정화와 국내 팹리스(Fabless) 생태계 지원에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2022 팍스넷뉴스 금융포럼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