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제약업계, '메타버스' 붐
김새미 기자
2021.11.01 08:27:43
동아쏘시오·녹십자·JW·보령제약 등 도입…사내소통에서 영업까지 진화
이 기사는 2021년 10월 29일 14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GC녹십자(좌)와 보령제약(우)의 메타버스 도입 사례

[팍스넷뉴스 김새미 기자] 지난 19일 동아에스티 임원회의가 게더다운타운(온라인 사무공간)에서 열렸다. 회의에 참석한 임원들은 각자 아바타를 생성해 발표하고 자유롭게 의견 교류를 했다. 동아에스티는 메타버스 임원 회의를 정기적으로 진행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메타버스가 다양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위드코로나 시대에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제약업계에 '메타버스' 바람이 불고 있다. 코로나19 방역이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국면으로 접어들서면서 사내 소통부터 직원 교육까지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분위기다. 제약업계는 향후 메타버스가 영업에도 본격 활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메타버스(Metaverse)란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세계를 혼합한 공간을 의미한다.


29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동아쏘시오홀딩스그룹은 국내 제약사 중 최초로 사내 교육에 메타버스를 활용했다.

관련기사 more
보령제약 '오너 3세' 김정균 사장 선임 더퓨쳐컴퍼니, 방송작가협회와 메타버스 협력 보령제약, 항암제 새 먹거리 '콕' JW그룹, 또 관리종목 위기?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지난 6월부터 3개월간 진행된 제1회 데이터분석 전문가과정 교육에 메타버스를 도입했다. 수료식도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다운타운'을 활용해 개최했다. 수료식은 3개월간 교육 과정을 영상으로 시청하고 조별 발표와 심사, 시상식 등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실시됐다.


GC녹십자는 신입사원 교육에 메타버스를 도입했다. GC녹십자는 용인시에 위치한 GC녹십자 본사 및 R&D센터 전경과 신입사원 교육이 이뤄지는 교육장을 메타버스로 구현했다. 지난 13일부터 2일간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가상 연수원에서 신입사원 입문 교육을 진행한 것이다. 신입사원들은 본인의 아바타로 가상 연수원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동기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입사원들의 교육 몰입도,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메타버스를 활용하게 됐다"며 "신입사원들의 만족도도 높았다"고 설명했다. GC녹십자는 향후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내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JW그룹은 유튜브에서 운영 중인 뉴스룸에 메타버스를 적용했다. JW그룹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아나운서가 출연해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로 얼굴을 캐릭터로 변환한 가상인물과 만나 회사 소식을 전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운영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효과도 얻었다. JW그룹은 각 부문에 메타버스 활용이 가능할지 검토 중이며, 내년부터 신입사원 교육 환경에 메타버스를 일부 적용하는 방안도 기획하고 있다.


보령제약은 의사 맞춤형 의료정보채널인 '브릿지(BR!dge)'를 선보였다. 브릿지는 의사 고객들과 비대면 환경에서도 소통할 수 있도록 제작된 보령제약의 온라인 마케팅 채널이다. 영상·이미지 기반 플랫폼을 구축한 것이 브릿지의 가장 큰 특징이다. 다양한 콘텐츠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된 3D 가상공간 '비알 타운(BR Town)'은 향후 다양한 가상체험이 가능한 메타버스 방식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제약업계가 메타버스 활용에 적극적인 이유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온라인 문화가 정착하는 분위기에 편승해서다. 신세대 직원들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존 화상채팅보다 쌍방향 소통을 더욱 활발하게 할 수 있는 메타버스를 선호하고 있다. 


특히 향후 영업 환경에 메타버스 활용이 늘어날 것을 예상하고 미리 도입하는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신세대와 소통 강화를 위해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것도 있지만, 메타버스를 영업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사전 준비 과정으로도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2022 팍스넷뉴스 금융포럼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경쟁률 vs 청약 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