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남양유업, 경영지배인 체제로 전환
최홍기 기자
2021.10.29 15:57:43
경영지배인에 김승언 경영혁신위원장 선임
이 기사는 2021년 10월 29일 15시 5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새로운 이사진을 구축하지 못한 남양유업이 경영지배인체제로 전환한다.


남양유업은 김승언 경영혁신위원장(사진)을 경영지배인으로 선임해 경영을 수행하기로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남양유업은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통해 신규 이사 4인을 선임하고 이사회 교체와 신임 대표를 선임하고자 했으나, 한앤컴의 '의결권 행사금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서 신규 이사 선임이 진행되지 못하고 계획들이 무산됐다. 여기서 김승언 위원장은 당초 사내이사로 선임될 예정이었다.


이에 따라 오너 일가인 홍진석, 지송죽 이사뿐 아니라 사외이사 1명도 추가적으로 사임할 예정인 가운데, 일신상의 이유로 사직을 원하는 이광범 대표를 대신해 회사 경영은 김승언 경영혁신위원장이 경영지배인으로서 수행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more
남양유업 경영정상화 '총력' 홍원식 회장, 대유위니아그룹에 남양유업 매각 추진 반격 나선 홍원식 회장…혼탁해진 '우유명가' 남양유업, 이사회 교체 무산 外

남양유업 관계자는 "이미 경영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대주주 홍원식 회장과 대표이사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사외이사 1명'뿐이었다보니 현재 새로운 대표이사로 선출할 이사 자체가 없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남양유업에 따르면 김승언 경영혁신위원장은 오랜 업무 경험과 노하우를 인정받아, 회사 전반의 경영 혁신 활동 추진을 위해 지난 9월 27일 이사회를 통해 '경영혁신위원장'에 선출된 바 있다.


홍원식 회장은 "이미 이광범 대표이사가 사직을 원하는 등 대표이사 역할 공백인 상황에서 회사가 신규 이사 선임을 통해 최소한의 회사 경영 체제를 갖추려고 했으나, 한앤컴퍼니의 행위로 남양유업 정상화에 차질이 생겨 너무나 안타깝다"며, "대표이사로 선출할 이사 자체가 없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일단 김승언 경영지배인 체제로 회사 경영을 진행함과 동시에 대주주로써 남양유업을 보다 더 발전시켜 줄 새로운 인수자를 찾아 매각 업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을태 남양유업 노조위원장은 "한앤컴측의 의결권 행사 금지 가처분으로, 이사회 투명성 제고 등이 진행되지 못해 아쉬운 가운데 김승언 경영혁신위원장 중심의 회사 경영 안정화 노력에 온 힘을 보태겠다"며 "다만 이번 의결권 가처분과 같이 매각 당사자 간 다툼으로 직원들에게 피해가 전가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