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중기 특화 리서치센터, 출범 앞두고 채용절차 박차
배지원 기자
2021.11.03 08:39:16
'전직 센터장' 출신 수장 발탁···거래소 별관 내 센터 마련
이 기사는 2021년 11월 02일 16시 5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중소형 기업에 대한 분석정보를 제공하는 '중소형기업 리서치센터(이하 중기리서치센터)'가 올해 연말 출범을 앞두고 인력 채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기 리서치센터는 거래소 별관에 거처를 마련하고 최근 리서치센터장 출신의 초대 센터장 채용을 확정했다.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한국IR협의회가 지난 9월 업무협약(MOU)을 맺고 '중기 리서치센터'를 공동 설립하기로 했다. 거래소와 예탁원, 증금이 공동 출연하고 운영은 IR협의회가 맡을 예정이다. 현재 중기 리서치센터의 대략적인 예산안은 확정된 상태로 알려졌다. 중기 리서치센터는 중소형기업 대상으로 기업분석정보를 투자자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중기 리서치센터는 현재 연말 출범을 앞두고 초대 센터장을 채용했다. 채용된 센터장은 전직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출신으로 알려졌다. 현재 채용절차가 대부분 완료돼 계약을 앞두고 있다. IR협의회 관계자는 "센터장 부임 후 내부에서 채용할 애널리스트 면접 등 채용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센터장을 중심으로 인력 채용계획을 세부화하고 위원회를 통해 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중기 리서치센터는 거래소 별관에 사무실을 마련하기로 확정했다. 앞선 관계자는 "인소싱, 아웃소싱을 통해 중기 특화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라며 "내년 1분기 내 최초의 보고서가 발간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손병두 "스톡옵션·물적분할관련 주주보호 차원서 검토" '독립리서치' 출범, 리터치센터 업계 변화 부를까 "내실다지기 집중할 때" 4대 평가기관 이구동성 미래에셋證, '디지털 시대' 맞춤 조직 재정비

앞서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은 "일반 증권사의 분석 대상에서 소외된 중소형 기업에 대한 정보 비대칭을 완화하고 합리적 투자 판단을 지원하기 위해 양질의 중소형 기업 리서치 보고서를 무상으로 발간할 계획"이라며 리서치센터 설립의 의의를 밝혔다.


그간 증권사 등 민간 리서치보고서가 대형기업에 집중돼 중소형기업은 투자정보가 부족하다는 애로사항이 있었다. 이에 따라 유동성이 낮고 자본조달에도 난항을 겪는 등 악순환이 계속 이어지졌다는 지적이다. 증권 유관기관들이 공익적 노력으로 이러한 정보 불균형 문제를 적극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다. 운영을 맡은 IR협의회는 비영리사단법인으로 특정 기업이나 기관과 이해관계가 없어 독립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는 시각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