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우리금융, 내부등급법 승인···비은행 M&A 속도
강지수 기자
2021.11.02 16:53:31
BIS비율 약 1.3%p 수준 상승···추가 출자 여력 2조원 확보
이 기사는 2021년 11월 02일 16시 5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우리금융그룹이 숙원 사업이었던 내부등급법 획득에 성공했다. 이번 내부등급법 승인을 통해 자본여력 상승 기반을 마련하면서 증권사·벤처캐피탈(VC) 등 비은행 인수합병(M&A)에 보다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그룹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내부등급법 최종 승인을 획득했다. 지난해 6월 중소기업 및 가계부문에 대한 승인을 받은 데 이어 이번에는 외감기업과 카드 부문 모형까지 내부등급법 최종승인을 받았다. 이는 2019년 1월 우리금융지주 출범 후, 2년 10개월여만으로 금융지주 중 최단기간 내 승인이다.


우리금융그룹은 지주 설립 후 내부등급법 승인을 위해 우리은행, 우리카드 등 자회사들과 함께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 그룹 리스크거버넌스 및 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 등 전반적인 그룹 리스크관리체계 구축을 완료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금감원이 우리금융의 리스크관리체계 구축 노력을 높게 평가해 최단기간 내 내부등급법 사용을 승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번 내부등급법 승인으로 우리금융의 BIS비율은 약 1.3%p 수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금융은 높아진 자본여력을 바탕으로 비은행 계열사 M&A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more
우리카드, 신규 수익기반 통해 상위권 도약 시동 '14년 경험' 우리금융F&I, NPL 키플레이어 될까 우리금융 지분매각 본입찰, 한투·호반건설 등 9곳 참여 우리금융의 증권사 인수 계획···잠재 후보는?

우리금융은 지난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내부등급법 승인 시 자본 규모가 2조원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이를 통해 증권사와 벤처캐피탈, NPL회사 인수 및 설립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규제비율 준수 부담이 완화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정부 정책에 맞춰 지속적인 지원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우리금융그룹 성장의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우리금융그룹 제공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