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UTC인베스트, 1250억 대형 바이오펀드 출범
최양해 기자
2021.11.05 08:41:26
창립 후 첫 1000억대 벤처펀드 결성···AUM 6500억 육박
이 기사는 2021년 11월 04일 17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대상그룹 계열 벤처캐피탈 UTC인베스트먼트가 창립 후 처음으로 1000억원이 넘는 대형 벤처펀드를 결성했다. 두둑한 실탄을 확보한 만큼 보폭을 넓히고 있는 바이오 투자에 더욱 힘을 실을 전망이다.

4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UTC인베스트먼트는 최근 펀드 결성총회를 열고 1250억원 규모 '스마트대한민국 유티씨 바이오헬스케어 벤처투자조합'을 출범시켰다.


해당 펀드는 UTC인베스트먼트가 지난 3월 한국벤처투자(모태펀드 운용사) 1차 정시 출자사업에서 위탁운용사(GP) 자격을 따내며 결성을 추진했다. 운용사 4곳이 몰린 스마트대한민국 바이오 부문에서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단독 운용사 지위를 확보했다.


펀드 출자자(LP)는 다양하게 구성했다. 앵커 LP인 모태펀드가 500억원을 책임진 가운데 나머지 750억원을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서울시, 중소기업중앙회, 이지스자산운용 등으로부터 끌어 모았다.


대표 펀드매니저는 김세연 VC 부문 대표가 맡는다. 김 대표는 UTC인베스트먼트에 10여년간 몸담은 베테랑 심사역이다. 이뮨메드, 엔젠바이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피플바이오, 제주맥주, 컬리 등 80여곳에 투자한 경력이 있다. 특히 최근 2년 사이에는 10곳이 넘는 바이오벤처를 상장까지 이끌며 투자 선구안을 입증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이도영 대표, 두 번째 IPO 임박…옵토레인 기평 통과 옵토레인, 기술성 평가 'A·A'…연내 코스닥 도전 피플바이오, CB 투자자 차익실현 나설까 '절치부심' 대상 라이신 사업, 옛 영광 되찾나

핵심 운용인력으로는 김승용 이사와 현지철 과장이 참여한다.


김 이사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독 등을 거치며 풍부한 산업 경험을 쌓은 심사역이다. 2018년 UTC인베스트먼트에 합류한 이후 피플바이오, 이오플로우, 큐라클, 파로스아이바이오, 차백신연구소, 원진바이오 등 30여곳에 투자했다.


현 과장은 바이오멤스(Bio MEMS) 박사 학위를 바탕으로 의료기기 및 진단 분야 관련 전문성을 갖춘 심사역이다. 앞서 옵토레인, 라이프시멘틱스, 인트인, 휴먼스케이프 등 20여곳에 투자한 경험이 있다.


UTC인베스트먼트는 운용인력들의 전문성을 살려 주목적 투자에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주목적 투자 대상은 국내 바이오 헬스케어 전 분야다. 진단·백신·치료제와 같은 의료용 물질이나 의약품, 의료기기 등 바이오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 의무투자비율은 약정총액의 60% 이상이다.


투자는 시드(Seed)부터 프리IPO(상장 전 지분투자) 단계까지 폭넓게 검토할 방침이다. 피투자기업 1곳당 투자금액도 상황에 따라 20억~100억원까지 다양하게 설정할 계획이다.


이번 펀드 결성으로 UTC인베스트먼트의 운용자산(AUM) 규모는 6400억원을 넘어서게 됐다. 올해에만 전체 2000억원에 육박하는 신규 벤처펀드들을 결성하며 중견 하우스 도약 발판을 마련했다.


특징적인 것은 새로 결성한 벤처펀드 대부분이 바이오 관련 펀드라는 것이다. 블라인드펀드와 프로젝트펀드를 합쳐 1667억원 상당을 바이오 관련 펀드로 구성했다. 금액으로 따지면 올해 신규 결성한 벤처펀드 약정총액(1929억원)의 86%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바이오 투자 보폭을 한층 더 넓힐 것으로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UTC인베스트먼트 관계자는 "연말까지 출자자를 추가 모집해 스마트 대한민국 바이오 펀드 규모를 키우는 멀티클로징도 계획하고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2023년까지 운용자산을 1조원 규모까지 키우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