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양패키징, 원료가 상승에 주춤...4분기 회복 관건
최보람 기자
2021.11.05 17:58:04
아셉틱 호조에 매출 늘었지만 페트칩 원재료 TPA 가격 안 떨어져
이 기사는 2021년 11월 05일 17시 5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삼양패키징이 원가 압박으로 인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삼양패키징은 올 3분기 매출이 113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 증가했다고 5일 공시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작년 3분기보다 22.2% 감소한 190억원, 순이익은 23.9% 줄어든 138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매출 증대는 아셉틱충전사업을 포함한 페트병 공급량 확대가, 손익 저하는 원료가격 인상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more
'2Q도 어렵다' 삼양패키징, 주주 달랠 카드 없나 삼양패키징, PET칩 가격 상승에 우울 삼양패키징, 원료 상승에 작년 영업익 11.7%↓ 삼양그룹, SK와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맞손

삼양패키징은 협력사로부터 페트칩을 납품받아 페트병을 생산·공급하는 업체인데 올 들어 페트칩의 원료인 테레프탈산(TPA)와 에틸렌글리콜(EG)가격이 전년보다 높게 형성됐다. 올 봄 중국의 주요 업체들이 정기보수에 들어가는 등 공급이 원활이 이뤄지고 있지 않은 까닭이다.


이러한 현상은 경쟁사 실적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동원그룹의 포장재계열회사인 동원시스템즈의 올 3분기 영업이익 역시 전년대비 8% 감소했다.


다만 올 4분기에는 이들 업체의 수익성이 일부 반등할 여지가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TPA의 스프레드(제품가-원재료가)가 다소 하락할 수 있단 점에서다. 석유화학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패션업황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은 터라 TPA를 원료로 하는 폴리에스터 원단 등의 수요 역시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때문에 TPA의 원료인 파라자일렌(PX)가격이 이달 들어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