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지아이이노베이션, 머크와 바이오 신약 개발 MOU 外
이호정, 민승기, 김새미 기자
2021.11.10 13:50:29

◆ 지아이이노베이션, 머크와 바이오 신약 개발 MOU

[팍스넷뉴스 이호정, 민승기, 김새미 기자] 지아이이노베이션은 다국적 제약사 머크(Merck)와 바이오 신약 제조·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머크가 바이오 신약 제조·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 바이오텍과 협력하는 사례는 이번이 최초다. 머크는 지아이이노베이션의 고발현 CHO(중국햄스터난소) 생산세포주 개발 노하우와 다양한 파이프라인들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머크 'CHOZN' 발현시스템 활용, 배지 공급, 연구원 대상 교육 컨설팅 등을 통해 바이오 신약 개발에 시너지를 도모할 예정이다.

◆ 헬릭스미스, 엔젠시스 CMT 특허 출원

헬릭스미스는 유전자치료제 '엔젠시스(VM202)'를 사용해 샤르코마리투스병(CMT)을 치료하는 특허를 출원했다고 10일 밝혔다. 국내에 출원된 이 특허는 조만간 해외 특허 출원으로 연결될 예정이다. 박영주 헬릭스미스 임상개발본부 박사는 "이번 특허 출원은 CMT 분야에서 엔젠시스의 시장 경쟁력, 독점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펩트론, 호주 인벡스와 뇌질환신약 공급계약

펩트론은 호주 인벡스(Invex Therapeutics Ltd)로부터 특발성 두개 내 고혈압(이하 IIH) 치료제 '프리센딘' 임상용 의약품의 첫 번째 발주를 수령했다고 10일 공시했다. 이번 주문은 지난 9월 체결한 공동개발·독점 공급계약에 따른 후속 계약이다. 펩트론은 앞으로 약 2년간 진행될 각국 임상에 필요한 의약품을 자사의 오송 GMP 시설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펩트론은 이번 의약품 공급을 시작으로 제품 출시 후 10년간의 독점공급기간에 유럽지역에서 최소 5000억원의 매출을 확보하게 됐다. 미국, 신흥 시장으로 출시 지역이 확대되면 매출이 더 늘어날 수 있다. 펩트론 관계자는 "이로써 올해 총 1조1000억원 규모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 파로스아이바이오 'PHI-501' 美 FDA 희귀의약품 지정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차세대 급성골수성백혈병 NRAS 돌연변이 표적 항암제 'PHI-501'이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PHI-501은 NRAS의 신호 경로를 표적화한 치료제로, 합성치사(Synthetic lethality)를 통한 활성 억제방법을 사용한 최초의 NRAS 변이 항암치료제다. 회사는 지난 2019년 차세대 급성골수성백혈병 FLT3 저해제 'PHI-101 AML'이 FDA로부터 희귀의약품 지정 승인을 받은 데 이어 두 번째 성과를 거뒀다.


◆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EU-GMP 인증 실사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충청북도 오송의 제조시설에 대해 유럽의약품청(EMA)의 현장실사가 진행된다고 10일 밝혔다.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지난 2019년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GMP 인증을 획득했다. 이후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유럽연합 의약품 제조·품질 관리 기준(EU-GMP) 실사가 지연됐었다. 회사는 이번 실사 재개로 관계사인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HD201(투즈뉴)'의 EU-GMP 적합 여부를 평가받게 된다.

관련기사 more
레졸루트, 당뇨병성황반부종 치료제 美1b상 결과 발표 外 지아이이노베이션, 상장 지연 이유는 UTC인베스트, 1250억 대형 바이오펀드 출범 바이오기업 CDMO 진출 활발…성과는

◆ 동아제약, 피부색소침착치료제 '멜라토닝크림' 출시

동아제약은 피부색소침착치료제 '멜라토닝크림'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멜라토닝크림은 히드로퀴논(Hydroquinone 2%) 성분의 색소침착치료제로 멜라닌의 합성을 억제시킬 뿐 아니라 이미 진행된 색소 침착 부위를 표백해주는 제품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멜라토닝크림은 튜브 타입(30g)으로 제작됐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히드로퀴논 성분 특성상 자외선 차단제를 함께 사용하지 않으면 색소 침착이 가속될 수 있어 야외 활동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함께 사용하거나 저녁에 발라주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 쎌바이오텍 '듀오락 베이비&키즈 페어' 실시

쎌바이오텍은 아이들의 면역력 증진과 장 건강을 위한 '듀오락 베이비&키즈 페어'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30일까지 듀오락 몰에서 진행된다. 베이비, 키즈용 베스트셀러 제품을 최대 20%까지 할인하고 추가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쎌바이오텍은 26년간 100% 국산 유산균을 연구해온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이다. 최근에는 마이크로바이옴 대장암 치료제 신약 'PP-P8'을 개발, 식약처에 인체 임상 1상 승인 신청을 완료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