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한투신탁 1호 리츠 차질…'분당M타워' 인수 무산
권녕찬 기자
2021.11.12 10:05:15
금리 상승으로 수익구조 변화…"물밑 협상 지속할 것"
이 기사는 2021년 11월 10일 16시 1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한국투자부동산신탁(한투신탁)이 추진했던 1호 리츠의 출범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한투신탁은 그간 분당M타워를 리츠 1호 자산으로 추진했으나 최근 딜이 무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투신탁은 다시 물밑 협상을 진행하는 한편 물류센터 등을 새 리츠 상품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랩스, 삼성웰스토리 등이 입주해 있는 분당M타워 전경. 사진=네이버 지도.

10일 신탁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투신탁은 분당M타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상실했다. 최근 금리가 빠른 속도로 상승함에 따라 수익구조에 변화가 생기면서 출자자들이 부담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신탁업계 관계자는 "대주단에서 인상된 금리를 제시했고 이에 따라 수익모델에 변화가 발생했다"며 "그렇다고 임대료를 확 올릴 수도 없는 노릇이어서 출자자들이 고심 끝에 최종 참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한투신탁은 지난 8월경 분당M타워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인수를 추진했다. 분당M타워를 리츠(REITs, 부동산간접투자회사) 1호 상품으로 운용해 본격 리츠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었다. 인수 양해각서(MOU) 체결 후 자산 실사까지 마쳤지만 최종 딜에는 이르지 못했다.


한투신탁 관계자는 "디파짓(보증금)을 돌려줘야 하는 일정 문제로 일단 우선협상자 지위는 잃게 됐지만, 추가 협의 여지는 있다"며 "물밑 협상을 지속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한투신탁, 1Q 영업익 흑자…'풍요 속 빈곤' 한투신탁 '1호' 리츠, 안성 물류센터 인수 임기 만료 앞둔 부동산신탁사 CEO, 향방은 개발이익 오해와 진실

분당M타워는 성남 분당선 오리역에서 도보 3분거리 초역세권에 위치한 프라임급 오피스 빌딩이다. 주요 임차인으로는 네이버랩스(NAVER LABS), 삼성웰스토리 등이 있다. 공실률이 제로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 소유주는 케이리츠투자운용이다.


한투신탁은 분당M타워 인수 추가 협상을 진행하는 한편 리츠를 통해 물류센터 인수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분당권, 강남권 오피스 빌딩 뿐만 아니라 도심형 물류센터를 통해 리츠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방침이다. 


한투신탁은 지난 2019년 신탁업 인가를 받은 신생 부동산신탁사다. 최대주주는 지분 82.55%를 보유한 한국투자금융지주㈜다. 주요 계열사로는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신탁운용 등이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