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롯데쇼핑, '5 RE'로 ESG 경영 속도 낸다
최홍기 기자
2021.11.11 11:00:19
ESG 캠페인 브랜드 '리얼스'로 선정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롯데쇼핑이 본격적인 ESG 경영체제 구축에 나선다.


롯데쇼핑은 ESG 위원회를 처음 출범하고 롯데쇼핑의 통합 ESG 캠페인 브랜드와 슬로건을 소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롯데쇼핑은 전 사업부가 통합으로 추진해 나갈 ESG 5대 프로젝트도 함께 공개했다.


롯데쇼핑은 통합 ESG 캠페인 브랜드를 '리얼스(RE:EARTH)'로 선정했다. 롯데마트의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에서 출발한 '리얼스'는 ESG 위원회의 출범과 함께 롯데쇼핑 전체의 ESG 캠페인 활동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확대 운영된다. 또한 고객, 임직원, 파트너사 등 모든 이해 관계자와 함께 더 나은 지구를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아 ESG 캠페인 슬로건을 'Dream Together for a Better Earth'로 선정했다.


롯데쇼핑은 ESG 활동을 구체화하는 5대 프로젝트인 '리얼스(RE:EARTH)', '리너지(RE:NERGY)', '리유즈(RE:USE)', '리조이스(RE:JOICE)', '리바이브(RE:VIVE)'라는 '5 RE' 프로젝트들도 처음 공개했다.

자료=롯데쇼핑

5대 프로젝트로서의 '리얼스(RE:EARTH)'는 롯데쇼핑의 본업인 유통과 긴밀하게 연계되는 프로젝트다. 롯데쇼핑은 책임 있는 원재료 조달을 통한 친환경 상품을 유통시키고 이런 상품들을 모아서 장기적으로는 독자적인 판매 공간까지 구성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more
롯데쇼핑, 중고나라 어떻게 활용할까 롯데쇼핑,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롯데벤처스, 베트남 법인 설립…현지 외국계 처음 롯데쇼핑, 자회사 4곳 합병

'리너지(RE:NERGY)'는 RE100 및 EV100 가입을 적극 검토하며 태양광 설비 설치, 전기차 도입, 전기차 충전소 설치 등을 통해 관련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는 프로젝트를 말한다. 롯데쇼핑은 태양광 발전 설비를 확대하고 회사 보유 차량 전체를 전기차로 바꿔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전국 각지 오프라인 매장들을 활용해 고사양의 충전 설비를 갖춘 충전소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리유즈(RE:USE)'는 소비자에게 폐기물 감축 활동 참여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롯데쇼핑은 중고 비즈니스의 선순환 모델을 지원하고 중고 거래 활성화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초 지분 투자에 참여한 중고나라 및 다른 온라인 플랫폼과 연계해 다양한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리조이스(RE:JOICE)'는 '심리 건강'이라는 주제를 특화해 '종합 치유 공간(Total Healing Zone)'을 구성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롯데쇼핑은 그동안 '심리 건강'에 주목해왔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있어 차별화 요소를 극대화할 수 있고 새로운 경쟁력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전반의 심리 건강 관련 지수들이 악화된 것을 계기로 심리 상담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리바이브(RE:VIVE)'는 ESG 채권 발행 및 펀드 조성을 통해 ESG 경영을 위한 활동 재원으로 활용하는 한편 ESG 관련 성장 가치 기업에 대한 투자도 진행함으로써 상생 및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전망이다. 실제 롯데쇼핑은 올해 4월 유통업계 최초로 1700억원 규모의 ESG 채권을 발행하기도 했으며 향후 다양한 투자를 병행해 나갈 방침이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은 종합 유통회사로서 기존 ESG 활동을 통합해 하나의 메시지를 수립하고 ESG를 새로운 경쟁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민했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경영과 지속가능한 경영의 정착을 위해 ESG 경영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