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아미코젠, 로피바이오 전략적 투자 外
김새미 기자
2021.11.12 16:01:09

◆ 아미코젠, 로피바이오 전략적 투자

[팍스넷뉴스 김새미 기자] 아미코젠은 바이오시밀러 기업 로피바이오와 전략적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아미코젠과 계열사는 로피바이오의 지분 20%를 확보하며 포괄적으로 협력하게 된다. 아미코젠은 로피바이오에서 개발하는 바이오시밀러의 생산 공정에 자사의 배지와 레진을 적용할 계획이다. 지난 9월 아미코젠은 바이오의약품 소재 사업에만 600억원 이상을 투입해 국산화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아미코젠 관계자는 "바이오 소부장 국산화 사업 가속화를 위해 로피바이오에 전략적 투자를 결정했다"며 "아미코젠은 바이오의약품 공정의 주요 핵심기술(세포주-배지-레진) 모두를 내재화하면서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CDMO)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 툴젠, SML제니트리와 암 진단 키트 개발 MOU

툴젠 김영호 대표(우)는 SML제니트리 안지훈 대표(좌)와 업무협약 체결 이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제공=툴젠

툴젠은 분자진단 전문기업 SML제니트리와 크리스퍼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암 진단 키트 공동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툴젠은 암 관련 변이를 진단할 수 있는 크리스퍼(CRISPR) 기술을 제공하고, SML제니트리는 툴젠이 제공한 기술을 이용한 진단법의 상용화·제품화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양사는 공동연구 결과물의 사업화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한편 툴젠은 CRISPR 유전자가위를 이용해 모든 분야의 유전자교정이 가능한 원천특허를 보유한 기업이다. 


◆ 샤페론, 기술성평가 통과…내년 상반기 IPO 돌입

신약개발 기업 샤페론은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평가에서 전문평가기관 두 곳으로부터 모두 A등급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NH투자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해 상장을 추진해온 샤페론은 이번 기술성평가 통과로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 청구 자격을 획득하게 됐다. 이에 따라 연내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해 내년 상반기 중 기업공개(IPO)에 본격 돌입한다.


◆ 셀리드, 코로나19 백신 임상 2b상·3상 계획 신청

셀리드는 코로나19 백신으로 개발 중인 후보물질 'AdCLD-CoV19-1'의 임상 2b·3상 시험계획서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임상 2b상은 국내외 125명을 대상으로 1회 투여와 2회 투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임상 3상은 건강한 성인 4100명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기존에 허가된 백신과 비교해 면역원성 등 효과를 확인하는 비교임상 방식이다. 대조 백신은 확정되지 않았다. 셀리드는 내년 1분기에 글로벌 임상 중간 결과를 도출하고 2분기에 국내에서 조건부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 소마젠, 오링크와 멀티오믹스 시장 진출 파트너십 체결

소마젠은 나스닥 상장사 오링크 프로테오믹스(Olink Proteomics)와 멀티오믹스 임상 연구 시장 진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2016년 스웨덴에 설립된 오링스는 글로벌 임상 단백질체학(Proteomics) 분야 전문기업이다. 소마젠은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유전체 시퀀싱 분석, PCR 분석 기술에 단백질 프로파일을 함께 측정하는 멀티오믹스 분석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라이언 김 소마젠 대표는 "내년 초 오링크의 오링크 익스플로러(Olink® Explore), 오링크 타깃(Olink® Target) 서비스 제공을 통해 단백질체 분석 영역까지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멀티오믹스 전문기업로 성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코어라인, 기평 통과···의료AI업계, 기지개 켜나 쓰리빌리언, 기술성평가 통과…IPO 박차 셀리드, 코로나 예방백신 임상 가속 HK이노엔, 실적 독 된 MSD 백신

◆ GC녹십자, 환경보호∙건강증진 위해 'GC플로깅' 캠페인

GC녹십자는 환경보호와 임직원 건강증진을 위한 'GC플로깅(Plogging)' 캠페인을 시행했다고 12일 밝혔다. 플로깅은 이삭을 줍는다는 뜻의 스웨덴어 'plocka upp(플로카 우프)'와 'jogging(조깅)'의 합성어로 산책이나 조깅을 하는 동안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뜻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달부터 약 2주간 임직원 20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진행됐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4인 이하로 활동한 뒤 결과를 SNS로 인증하는 비대면 방식을 유지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조성된 기부금은 호흡기질환 등을 앓고 있는 환경오염 취약계층에 전액 전달될 예정이다.


◆ HK이노엔 '위드코로나' 맞아 컨디션 마케팅 시동

HK이노엔(HK inno.N)은 위드코로나 시기에 접어들면서 숙취해소브랜드 '컨디션'의 연말 마케팅을 본격화한다고 12일 밝혔다. HK이노엔은 '스트릿 숙취 파이터' 이벤트로 내달 6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컨디션환'과 '컨디션 모바일 교환권'을 선물하거나 구매한 소비자 중 총 10명을 추첨해 '스트릿 우먼 파이터(이하 스우파)' 크리스마스 콘서트 티켓을 증정한다. 스우파는 대한민국 스트릿 댄스 크루를 찾기 위한 리얼리티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지난달 인기리에 종영한 후 전국 투어 콘서트를 앞두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팍스넷뉴스 2022 증권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