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국토지신탁, 후오비코리아 지분투자
김가영 기자
2021.11.17 08:26:12
160억원 투자해 지분 8% 확보...카사코리아 이어 블록체인 시장 진출 시동
이 기사는 2021년 11월 16일 16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한국토지신탁이 카사코리아에 이어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코리아 지분투자에 참여했다. 


최근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늘면서 신탁사도 부동산 토큰화 플랫폼 개발에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16일 한국토지신탁 공시에 따르면 한국토지신탁은 후오비코리아와 전략적 관계를 위해 약 160억원 지분투자를 단행했다. 후오비코리아는 국내에서 거래량 기준 5~6위인 거래소다. 한토신은 이번 투자를 통해 후오비코리아 지분 8%를 획득했다.


한국토지신탁은 지난 1996년 한국토지공사의 전액 출자로 설립된 부동산 신탁회사다. 토지 신탁, 부동산 투자 신탁(REITs), 도시정비사업 신탁 등 다양한 부동산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more
16개 거래소 신고 수리...실명계좌 추가 발급은 아직 신탁사 13곳 '프롭테크'로 맞붙는다 한토신, 캠코와 MOU…기업 유동성 확보 돕는다 '방배 삼호 재건축' 임박 한토신, 마지막 변수는

한토신이 여러 가상자산 거래소 중에서 특히 후오비코리아에 투자를 결정한 이유에 대해서 업계에서는 여러가지 추측을 내놓고 있다. 일단 한토신과 후오비코리아는 가상자산 수탁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커스터디 서비스 개발에 협력하는 것은 결정된 사안으로 보인다. 후오비 측에 따르면 양사는 가상자산 외에도 대체불가능한토큰(NFT) 등 모든 디지털 분야의 가상자산을 아우르는 커스터디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이외에도 가상자산 업계에서는 한토신이 후오비코리아와 함께 NFT발행 및 거래를 위한 플랫폼 개발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 양 사는 아직 결정된 내용이 없다는 입장이다. 


한토신 측은 "향후 성장 가능성과 블록체인 기반 금융 상품 협업으로 인한 시너지를 높게 평가해 협업을 준비중"이라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에 후오비코리아는 "이번 협업을 바탕으로 다양한 가상자산 관련 서비스 전반에 걸친 사업적 협력을 점진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라며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음을 시사했다. 


가상자산 업계에서는 앞으로 가상자산 시장에서 후오비코리아가 성장할 여력이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 후오비코리아는 금융당국에 가상자산사업자 신고를 진행했지만 실명확인 입출금계좌가 발급되지 않아 현재는 원화거래가 불가능하다. 다만 지난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마감 직전까지 후오비코리아는 JB금융 자회사인 전북은행과 실명계좌 발급을 논의했다. 사업자 신고가 수리된다면 타 거래소들에 비해 실명계좌 발급이 빠르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원화 거래가 가능해진다면 후오비코리아 역시 업비트와 빗썸 등 4대 거래소와 마찬가지로 거래량 및 기업가치가 급격히 상승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토신이 160억원으로 후오비의 지분 8%를 획득했기 때문에 후오비의 현재 기업가치는 약 2000억원으로 평가받았다. 16일 기준 후오비코리아 거래량은 약 688억원으로 4대 거래소인 코빗보다 많다.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전 원화마켓을 운영했을 당시 거래량은 1000억원 이상이었다. 


한토신이 공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후오비코리아는 지난해 10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 지난해 약 67억원의 순이익을 낸 코인원보다 실적이 좋았던 셈. 현재 업비트 기업가치는 10조원 이상이다. 빗썸 또한 수조원대에 이르며 코인원 기업가치는 약 2400억원인 것으로 추정된다. 후오비코리아가 원화 마켓을 운영할 경우 기업가치가 더욱 상승해 상당한 수익이 기대된다. 


한토신은 지난 2019년부터 가상자산 시장에 꾸준히 관심을 보여왔다. 한토신은 실물 부동산을 토큰화해 투자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한 '카사코리아'와 2019년부터 협력 중이다. 카사코리아는 디지털 부동산 수익증권인 댑스(DABS, Digital Asset Backed Securities) 거래를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카사'를 운영하고 있다. 한토신은 디지털 수익증권을 발행하고 카사에서는 공모 청약과 매매 등을 할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