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bhc, 아웃백 인수로 치킨-외식 균형추 맞춰
최보람 기자
2021.11.19 09:13:38
비주력계열 부진 만회·종합외식기업 간판값 올릴 재료
이 기사는 2021년 11월 18일 16시 1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박현종 bhc그룹 회장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bhc그룹이 18일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아웃백) 인수작업을 끝마쳤다. 지난 7월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뒤 4개월 만이다. 인수액은 약 2500억원이다.


이번 인수는 bhc가 명목상 내 건 종합외식기업으로의 도약 외에도 그룹에 여러 부가 효과를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웃백이 bhc그룹의 약점으로 꼽혀 온 '치킨사업 편중' 현상을 완화함과 동시에 외형·질적성장을 이끌 딜이 될 것이란 점에서다.


bhc치킨을 지배하는 글로벌고메이서비시스(舊 글로벌레스토랑그룹)은 치킨 외에도 ▲부자되세요(창고43) ▲불소(불소식당) ▲보강엔터프라이즈(큰맘할매순대국) ▲빅투(그램그램) ▲BHC HK Limited 등의 계열회사를 보유 중이다.


이들 기업은 단순 실적상으론 해마다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 중인 것처럼 보인다. bhc 외식계열사의 지난해 합산 매출은 482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7.8% 늘었고 같은 기간 순이익은 55.3% 급증한 818억원에 달했다. 코로나19 대확산에도 아랑곳 않고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이다.

관련기사 more
bhc 슈퍼두퍼 버거, '제2의 쉐이크쉑' 될까 '종합외식기업' 꿈꾸는 BHC, 계열사 강점 살린다 아웃백, 악성루머에 법적 대응 예고 bhc, '승승장구' 아웃백 덕에 미소


하지만 계열사 간 표정은 크게 엇갈렸다. bhc치킨의 순이익만 1년 새 407억원에서 752억원으로 84.9% 뛰었을 뿐 나머지 외식프랜차이즈는 크게 부진했기 때문이다. 그램그램의 경우 매출과 순이익이 각각 53.9%, 79.8% 크게 감소했고 줄곧 성장세를 이어온 큰맘할매순대국과 창고43의 순익 역시 40.6%, 43.5% 각각 줄었다.


그룹 입장에서 bhc치킨의 실적이 우상향 하는 건 좋은 일이나 편중 심화는 반가울 수 없다. 특히 치킨프랜차이즈 시장규모는 한정적인데 최근 푸라닭, 60계 등 후발주자가 점포 확장에 열을 내고 있어 개별 기업의 성장 가능성에 물음표가 붙은 상태다. 치킨프랜차이즈 1위인 교촌F&B 조차 이러한 우려로 인해 지난해 상장에 도전할 당시 우선 IPO(기업공개) 성사를 위해 낮은 공모가 전략을 쓰기도 했다.


아웃백은 이러한 bhc그룹의 고민을 단번에 해소할 재료가 될 전망이다. 이곳은 팬데믹 속에서도 지난해 전년 대비 42.1% 증가한 178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다. 매출 역시 2978억원으로 전년보다 17.1% 늘며 양과 질을 모두 잡았다. 빕스와 TGI프라이데이 등과 달리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히 인기를 얻은 덕분이다.


시장에선 아웃백 인수가 bhc그룹에 큰 무리를 끼치지 않는단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먼저 아웃백 인수액(2500억원)은 지난해 이 회사가 거둔 상각전이익(EBITDA,389억원)의 6.4배 수준이다. 이는 전 주인인 스카이레이크가 2016년 아웃백을 인수할 당시 적용했던 5.2배보단 높다. 하지만 BHC그룹은 ▲아웃백의 최근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종합외식그룹으로 도약한단 관점에서 인수액이 적당하다고 보고 있다.


실탄 역시 충분하다. 글로벌레스토랑그룹은 지난해 말 기준 2200억원 가량의 현금을 보유 중이며 캐나다 온타리오 교직원연금(OTPP)으로부터 3000억원의 투자유치를 받았다. 여기에 bhc로부터 전환사채(CB)를 매입한 MBK파트너스가 연초에 이를 상환전환우선주(RCPS)로 바꾼 직후 보통주로 전환하면서 연간 200억원 가량의 이자부담도 덜어낸 상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