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CJ ENM, 잇단 M&A에 재무구조 '비상'
최보람 기자
2021.11.22 08:18:55
엔데버콘텐츠 인수금 대부분 차입조달
이 기사는 2021년 11월 19일 14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CJ ENM의 미국 소재 미디어 유통·제작사 엔데버콘텐츠 인수는 회사의 재무구조에 상당한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9150억원에 달하는 인수대금 거의 전액을 차입으로 조달키로 했기 때문이다.


CJ ENM은 19일 개최한 이사회에서 엔데버콘텐츠 인수(지분 80%)와 함께 9000억원 규모의 단기 차입 안건도 처리했다. 이는 M&A(인수합병) 재원을 마련키 위한 행보로 풀이되고 있다. 올 9월말 현재 CJ ENM의 가용현금(단기투자자산+현금)은 4081억원에 그친 가운데 이번 인수에 재무적투자자(FI)를 섭외하지 않은 까닭이다.


차입금 증액은 CJ ENM의 재무건전성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개별기준 8000억원 수준인 차입금이 1조7000억원으로 불어날 수 있어서다. 이 경우 CJ ENM의 차입금의존도는 6월말 16.2%에서 30% 초반까지 치솟게 된다. 통상 산업계에선 차입금의존도가 30%를 하회해야 기업이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갖췄다고 평가한다.


다만 차입금의존도 상승이 당장 CJ ENM의 경영에 큰 문제를 야기하진 않을 것으로 점쳐진다. 주력인 문화산업의 수익성이 향상되고 있으며 커머스부문(CJ온스타일)역시 매년 1000억원 이상의 현금을 창출한단 점에서다.

관련기사 more
CJ라이브시티, CP 750억어치 발행 적자사업 접고·돈 벌고…활짝 웃은 엔데버그룹 CJ ENM, 1Q 영업익 47%↓…엔터·커머스 동반 부진 CJ ENM, 직급제 전면폐지한다

엔데버콘텐트가 CJ ENM과 곧장 시너지를 낼 수 있단 점도 긍정적인 부분이다. CJ ENM은 엔데버콘텐츠를 통해 자체 IP(지적재산권)을 글로벌 미디어시장에 유통할 수 있고 반대로 피인수기업의 IP를 자사와 티빙 등이 향유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이에 CJ ENM은 엔데버콘텐츠 인수가 추후 미디어사업 실적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시장에선 CJ ENM이 향후 지출할 현금을 고려하면 엔데버콘텐츠 인수가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란 반응을 보이고 있다. CJ ENM은 엔데버콘텐츠 외에 추가 M&A를 노리고 있고 자회사향 현금지출 여지도 적잖아서다.


CJ ENM은 현재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프로듀서가 보유 중인 회사주식 19.37%를 인수키 위해 SM측과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예상 인수액은 5000억~6000억원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다. SM 딜까지 이뤄진다면 CJ ENM은 현재 보유 중인 현금자산을 모두 소진하게 되는 터라 추가로 외부자금을 조달할 필요성도 커지게 된다.


최근 첫 삽을 뜬 CJ라이브시티도 CJ ENM의 부담을 가중시킬 가능성이 크다.


CJ ENM의 자회사 CJ라이브시티는 경기도 고양시에 문화공간인 'CJ라이브시티 아레나'(라이브시티) 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다. CJ라이브시티는 자체 차입, 전략적(SI)·재무적(FI)투자자 물색 등 다양한 자금조달책을 쓰곤 있으나 업계에선 CJ ENM 역시 지원주체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라이브시티의 사업비가 1조8000억원에 달한다는 점에서다. 특히 CJ ENM은 CJ라이브시티에 외부투자자를 유치할 계획을 갖고 있지만 경영권은 온전히 유지하기로 한 터라 유사 시 직접지원에 나서야 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