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게임빌·컴투스그룹,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 속도
이규연 기자
2021.11.25 08:11:35
게임빌은 가상자산, 컴투스는 메타버스...게임빌컴투스플랫폼 하이브에도 온힘
이 기사는 2021년 11월 24일 17시 1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게임빌(윗쪽)과 컴투스 로고

[팍스넷뉴스 이규연 기자] 게임빌·컴투스 그룹이 그룹 차원에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게임빌과 컴투스는 블록체인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을 본격화한다. 게임빌은 가상자산, 컴투스는 메타버스 중심으로 관련 투자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게임 서비스와 유통을 위해 만든 플랫폼 '하이브'를 블록체인 인프라로 활용할 채비도 갖추고 있다.


24일 게임빌에 따르면 그룹 사업 지주사로서 가상자산과 NFT(대체불가토큰), 소위 '돈 버는 게임(P2E)'을 아우르는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뒷받침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P2E는 이용자가 블록체인 게임에 적용된 NFT 등을 통해 현실에서 금전적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게임사도 NFT 거래 수수료 등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컴투스 NFT 제작사 '브리더DAO' 투자, P2E게임 속도 코인원 "옐로모바일에 빌려준 200억원 돌려받을 것" 컴투스,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 시연 영상 공개 外 '컴투스 입주' 수표구역, 공구상가 유치한다

게임빌은 2022년 1분기 NFT 기반 가상자산 거래소를 내놓는 것으로 블록체인 생태계의 첫 단계를 밟는다. P2E 게임과 K팝 아티스트를 시작으로 나중에는 드라마, 영화, 게임 등 K콘텐츠 전반에 관련된 NFT 거래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게임빌은 24일 가상자산 플랫폼 기업 제나애드를 인수했다. 이번 인수로 블록체인 경험을 풍부하게 쌓은 개발 인력을 확보하면서 NFT 거래소에 적용될 전자지갑과 스마트컨트랙트 기술 등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제나애드는 국내 최초로 가상자산에 연동되는 모바일 광고플랫폼을 선보인 기업이다. 블록체인 거래소를 구축했고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광고 리워드 시스템도 만들었다.


앞서 게임빌은 완전 자회사 게임빌플러스를 통해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에도 전체 944억원을 투자했다. 이 투자로 게임빌플러스는 코인원 지분 38.43%를 확보한 2대 주주가 됐다. 


2022년 1분기부터 블록체인 게임사업 역시 본격화한다. 자체 개발한 게임 '크로매틱소울 : AFK레이드'를 시작으로 블록체인 게임 10여 종을 글로벌 시장에 내놓기로 했다.


이와 관련된 자체 토큰 C2X도 준비하고 있다. 이용자가 게임빌의 자체 거래소에서 블록체인 게임 개개의 하위 토큰을 상위 토큰인 C2X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게임 내 재화나 아이템 거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것이다.  


게임빌은 최근 게임제작본부 조직을 블록체인 게임 개발과 생태계 조성에 최적화된 형태로 바꿨다. 예를 들어 제작실은 블록체인 게임을 개발하면서 C2X 시스템도 구축한다. 새로 생긴 경제운용실은 블록체인 경제의 설계와 유지를 맡는다.


컴투스는 2022년 신작 '서머너즈워:크로니클'을 비롯한 여러 블록체인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기로 했다. 이 게임들도 게임빌에서 내놓을 예정인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개별 하위 토큰을 C2X로 맞바꾸는 방식으로 P2E게임빌에서 내놓는 게임들과 함께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게 된다.  


컴투스는 한국·글로벌 퍼블리싱을 맡은 게임인 '거상M징비록'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P2E게임으로 서비스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거상M징비록은 PC온라인게임 '천하제일상 거상' IP(지식재산권) 기반으로 개발 중인 모바일 MMORPG다.


송재준 컴투스 대표이사는 현재 준비 중인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 내부의 경제활동에 블록체인을 접목할 계획도 세웠다.


그는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컴투버스 이용자가 내부의 가상 사무실로 출근해 출근 도장을 찍으면 토큰을 주는 등 개인의 모든 활동이 경제적 보상으로 이어지면서 토큰으로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게임빌컴투스플랫폼은 자체 플랫폼 하이브를 블록체인 게임플랫폼으로 만드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하이브에 블록체인 전용 SDK(소프트웨어개발자키트)를 탑재해 다양한 블록체인 게임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테라폼랩스코리아와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테라폼랩스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글로벌 10위권 블록체인 인프라를 운영하고 있다. 


게임빌 관계자는 팍스넷뉴스와 통화에서 "게임빌은 NFT, 컴투스는 메타버스, 게임빌컴투스플랫폼은 하이브를 통한 블록체인 게임 개발과 광고 지원 등으로 세 기업이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블록체인 사업 구조를 짜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컴투버스의 내부 활동 보상이나 상품 구매 등에 토큰이 쓰이는 방식으로 블록체인 경제를 구현할 예정"이라며 "구체적 모델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블록체인 게임뿐 아니라 컴투버스의 블록체인 경제 역시 C2X와 연결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2022 팍스넷뉴스 금융포럼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경쟁률 vs 청약 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