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보령제약 오너3세 김정균, 경영능력 입증할까
이한울 기자
2021.11.26 09:18:39
보령바이오파마IPO 본격화…국내외 바이오벤처 투자 지속
이 기사는 2021년 11월 25일 15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한울 기자] 보령제약의 오너 3세 김정균 보령홀딩스 대표(사진)가 국내외 바이오벤처투자와 관계사 IPO(기업공개) 등을 통해 경영전면에 나서고 있다.


1985년생인 김 대표는 김은선 보령제약 회장의 외아들로, 회계법인 삼정KPMG 출신이다. 그는 2014년 보령제약에 이사 대우로 입사해 전략기획팀, 생산관리팀, 인사팀장 등을 거친 뒤 2019년 말 지주사 보령홀딩스 대표로 선임됐다.


김 대표는 국내외 바이오벤처에 투자를 확대와 관계사 상장을 통해 보령제약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8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보령제약 관계사 바이젠셀이 그의 대표작이다.


김 대표는 2016년 당시 보령제약에서 이사대우로 재직하면서 바이젠셀 전환사채 인수를 주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보령제약은 올해 11월 기준 바이젠셀 지분 23.59%를 보유 중이다.

관련기사 more
진원생명과학, 2400억 어디로…또 818억 유상증자 우주 헬스케어에 꽂힌 보령 '오너 3세' 김정균 대표 큐라티스, 2년만에 IPO 재도전 '기대반·우려반' 보령바이오파마 "연내 상장 준비 이상無"

바이젠셀은 공모주 청약 당시 88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주목을 받았다. 공모자금으로 994억원을 확보한 바이젠셀은 파이프라인을 발굴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며 글로벌 시장을 확대하는 데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바이젠셀의 성공적인 상장에 힘입어 핵심관계사인 보령바이오파마도 내년 4분기를 목표로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보령바이오파마는 김 대표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보령파트너스를 최대주주로 두고 있는데 보령파트너스는 보령바이오파마 지분 78.6%를 보유하고 있다. 김 대표도 개인적으로 3.2%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보령바이오파마는 백신과 같은 바이오 제품 연구개발 및 판매, 위탁생산(CMO)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한다. 코로나19 이후 백신 회사의 몸값이 급등하면서 보령바이오파마의 상장 역시 기대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주도로 아이진, 큐라티스, 진원생명과학 등 국내 백신 개발사 3곳과 코로나19 mRNA백신 컨소시엄을 구성해 백신 대량 생산을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보령바이오파마가 상장할 경우 김 대표는 그룹 내에서 확고한 기반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김 대표는 지속적인 투자로 제2의 바이젠셀을 찾고 있다. 지난해 해외 투자사업을 전담하는 미국 현지법인 하얀네트웍스를 설립했으며 같은해 7월 하얀네트웍스를 보령제약의 100% 자회사로 편입했다. 그러면서 하얀헬스네트웍스가 설립·운영하는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 펀드인 '하얀1 엘피(Hayan I, L.P.)'에 총 2000만 달러(240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보령제약은 지난해 하얀1을 통해 3T바이오사이언스에 60억원을, 블랙스톤라이프사이언스와 루브릭테라퓨틱스에 각각 14억원과 8억원을 투자했다. 케모맙에는 38억원 규모의 지분(5.52%) 투자를 단행했다. 이중 케모맙 지분투자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케모맙이 지난 4월 앙키아노테라퓨틱스와 합병을 완료하고 나스닥에 상장하면서 지분 가치가 37억원에서 108억원으로 4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김정균 보령홀딩스 대표가 해외 유망 바이오기업 투자에 나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투자를 통해 신약후보 물질 발굴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