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이커머스의 진화 '라이크커머스'...'이거어때' '핫트' 등 관심
김진욱 기자
2021.11.26 11:04:54
SNS속 지인들의 '좋아요' 반응을 활용한 이커머스...높은 구매전환율 주목
이 기사는 2021년 11월 26일 11시 0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새로운 이커머스 트렌드로 떠오른 '라이크커머스'의 대표주자 '이거어때'. (출처=대범한사람들)

[딜사이트 김진욱 기자] '라이크커머스'가 온라인 유통 시장에 새로운 흐름으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내놓은 '트렌드코리아 2022'의 주요 10대 트렌드를 보면 '라이크커머스'가 10대 트렌드로 지목됐다. 라이크커머스는 '생산자→유통업자→판매자→소비자'로 이어지는 유통 구조에서 소셜네트워크 상의 지인들이 좋아요(like)를 통해 소비를 유도하는 유통환경을 말한다. 


이커머스 시대 다양한 플랫폼이 지속적인 진화를 해왔다. 일례로 다수 판매자가 모인 '오픈마켓'을 비롯해 최근 온라인 플랫폼에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 판매 활동을 하는 '라이브커머스'가 새로운 흐름으로 주목받았다. 최근에는 SNS를 활용한 이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 라이크커머스가 새로운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해 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스타트업의 새로운 시도 '라이크커머스'

관련기사 more

25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의 좋아요(Like) 반응과 같은 실제 평가나 선호도를 기반한 새로운 온라인 유통 구조인 '라이크커머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예로는 스타트업 '대범한 사람들'의 커머스 플랫폼 '이거어때'가 있다. 이거어때는 자체 SNS으로 연결된 친구들과 상품을 공유하고 추천한다. 이 과정에서 실제 판매와 구매에 따라 상품 추천 사용자에게는 판매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구매 사용자에게는 구매 적립금을 준다. 파는 사람이 지인이라는 신뢰도를 바탕으로 양질의 제품을 전달하고자 하고 구매자는 신뢰도를 기반으로 구매를 결정한다. 여기에 판매자에게는 인센티브를 구매자에게는 적립금을 제공해 양 쪽이 서로 윈윈할 수 있도록 하는 신개념 커머스가 바로 라이크커머스다.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 '핫트' 역시 새롭게 등장한 라이크커머스다. 중간 유통을 없애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C2M 플랫폼으로 인플루언서의 실사용 콘텐츠를 기반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특징. 제품 리뷰를 기반으로 입점 제품의 선별은 물론 자체적인 상품의 기획, 제작 및 유통까지 가능하다.


라이크커머스 하트. 메인 화면.

◆ 라이크커머스 구매전환율, 유튜브 광고 넘어서


라이크커머스 플랫폼은 지인들의 추천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높은 구매전환율을 자랑한다.


업계에서는 기존 커머스가 1%, 라이브커머스가 대략 5% 수준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런데 라이크커머스 이거어때는 무려 12%가 넘는 구매전환율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 간 검증과 생산자와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유통 구조가 구매전환율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심성화 대범한사람들 대표는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소셜커머스가 부정적인 이슈들로 그 의미가 바래고 있다. 일례로 뒷광고가 그러한 형태"라며 "라이크커머스는 좋은 품질의 상품이 소비자에게 올바르게 전달될 수 있는 구조적 장치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거어때는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선한 커머스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데 있어 중요하고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