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CBI, 3200만 싸이월드 회원 사진 'NFT'로 만든다
최양해 기자
2021.11.29 14:43:08
싸이월드 내 도토리 활용하는 게임 개발도 추진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CBI(씨비아이)가 오는 12월 17일 서비스를 재개하는 싸이월드 자료를 바탕으로 NFT(대체불가토큰)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9일 밝혔다. 나아가 싸이월드 내 도토리를 활용한 게임 개발도 추진한다.


CBI는 싸이월드 회원 3200만명이 보유한 사진 170억장, 동영상 1억5000개, 다이어리 11억개, 포스팅 68억개 등을 매개로 NFT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다음 달 싸이월드 오픈 이후 회원들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고, 이를 NFT화하여 싸이월드와 메타버스 싸이월드인 '싸이월드한컴운'에 전시하는 것이 골자다. NFT를 통한 거래도 지원할 예정이다.


싸이월드 운영사인 '싸이월드제트'와 CBI는 NFT가 메타버스 싸이월드 생태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육성할 방침이다. 유저들이 콘텐츠 유통과 소비를 촉진하고, 경제적 이득까지 취하는 'C2E(Cyworld-to-Earn)' 구조를 구축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목표다.


CBI 관계자는 "싸이월드의 가장 큰 힘은 1999년~2010년 초반 3200만명에 달하는 회원들의 추억"이라며 "회원들이 과거 추억을 기억하고 이를 평생 간직할 수 있도록 NFT로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CBI, 1Q 흑전···"올 매출 20% 성장" CBI, 美 키네타 이어 '엑시큐어' 지분 투자 CBI "대한방직 경영 참여 공식 선언" 블록체인 시장 '싸이월드' 이름의 주인은?

그는 또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가 발전하면서 개인들이 쉽게 이모티콘 작가로 데뷔했듯이 NFT 시장이 활성화하면 누구나 NFT 작가가 될 수 있다"며 "싸이월드 회원들이 자신의 추억을 지식재산권(IP)으로 한 NFT를 만들어 재화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CBI는 최근 NF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개인이 직접 '셀럽'이 되고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개인 주도형 NFT 시장을 선도하겠단 계획도 전했다.


한편 싸이월드 도토리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젝트도 준비하고 있다. 우선 이번에 제작하는 NFT 거래를 도토리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도토리로 수익을 창출하는 C2E 싸이월드 생태계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게임사업에도 나선다. 내년 1월 300억원의 자금 조달을 통해 싸이월드에 특화된 게임사업 진출에 착수할 계획이다. 싸이월드 도토리를 사용하는 게임들을 모아 플랫폼으로서 싸이월드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전략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관련종목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