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우리금융 우리사주조합, 경영권 개입은 '아직···'
강지수 기자
2021.12.06 08:25:31
민영화 됐지만 정부 지분 '완전' 희석까지는 시간 소요···노사 협력 단계
이 기사는 2021년 12월 03일 10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완전민영화를 화두로 삼고 사측과 협력 관계를 이어 왔던 우리은행 노조가 우리사주조합의 지분 확대에 따라 경영권 개입 의사를 밝힐지 주목된다. 업계는 노조 측이 추천한 사외이사를 임명할 수 있는 구조가 갖춰졌다고 평가하면서도, 당분간은 완전민영화 마무리를 위해 경영권 개입 대신 사측과의 협력에 무게를 둘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예보가 우리금융 잔여지분을 매각하면서 우리사주조합이 우리금융의 최대주주에 올랐다. 그러자 일각에선 우리사주조합 측이 사외이사를 추천하는 등 경영권 개입 의사를 드러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일단 우리사주조합 측이 당장 경영권 개입 의사를 밝힐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우리금융 우리사주조합 쪽에서는 사외이사를 추천하려는 움직임 자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100% 민영화가 되기 전까지는 사측과 협력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리금융은 정부가 외환위기 이후 금융사 구조조정 과정에서 공적자금을 투입해 출범한 금융사다. 정부는 이 과정에서 예보를 통해 우리금융 지분 다수를 보유하며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사측과 노조가 완전민영화를 공통 당면 과제로 삼고 협력해야 할 필요성이 컸다.


우리사주조합 측이 당장 경영권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란 근거도 여기에 있다. 최근 예보가 최대주주에서 내려오면서 외관상 민영화가 이뤄지긴 했지만, 아직까지 예보 지분을 완전히 희석하지는 못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예보, 우리금융 잔여지분 2.33% 블록딜 매각 KB노조의 사외이사 추천 '첩첩산중' 우리금융, 사외이사 후보 신요환·윤인섭 확정 김태현 예보 사장 "금융사 부실前 자금 지원해야"

이 때문에 우리금융이 정부 지분을 완전히 희석하기까지는 2~3년이 더 필요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금융위가 발표한 '우리금융지주 잔여지분 매각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예보가 보유한 우리금융 지분을 2022년까지 완전 매각할 방침이다. 이때까지는 우리사주 측도 경영권 개입보다는 민영화에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있다.


물론 우리사주조합 측이 향후 경영권 참여를 요구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 우리사주조합이 주요주주가 되면서 주총에서 사외이사를 추천하는 등 경영권에 개입할 수 있는 구조가 갖춰졌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금융 우리사주조합장이 노조 소속인 점을 감안하면 노조 측에서 사외이사를 추천해 경영권 개입을 시도할 수도 있다. 올해 수출입은행에서 금융사 최초로 노조추천사외이사제가 도입되면서 금융권 전반에 노조 측이 추천한 사외이사가 임명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지는 분위기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우리금융의 가장 큰 이슈는 정부 지분을 줄이고 민간주주들에게 이양하는 민영화였다"면서 "우리사주조합이 주요 주주에 오르게 된 것도 증자나 매입을 통해 정부가 투입한 공적자금 일부를 희석시키려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우리사주조합이 주요 주주이기 때문에 사외이사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경영에 참여할 수는 있다"면서 "다만 지금의 현안은 공적자금으로 투입했던 지분들을 민간 불특정 다수에게 환원해 정부 영향력에서 벗어나는 방법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리금융그룹 제공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