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GS그룹, 오너가 4세 허서홍 부사장 승진
김진배 기자
2021.12.01 16:02:17
총 43명 임원인사…GS EPS 정찬수, GS글로벌 이영환, GS E&R 김석환
이 기사는 2021년 12월 01일 16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허서홍 부사장.


GS그룹이 2022년 정기 임원인사를 발표했다. 이번 인사에서 오너가 4세인 허서홍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하는 등 총 43명의 인사가 이뤄졌다.


GS그룹은 1일 ▲대표이사 선임 3명 및 전배 1명 ▲사장 승진 1명 ▲부사장 승진 6명 ▲전무 승진 8명, 전배 1명 ▲상무 신규 선임 20명 ▲외부 영입 3명 등 총 43명에 대한 2022년도 임원인사를 단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는 각 계열사별 이사회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GS는 이번 임원인사에서 코로나19 위기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성과를 거둔 주력 계열사의 대표이사를 유임시키는 한편, GS글로벌, GS E&R 등 4개 계열사의 대표이사를 새로 선임했다. 이번에 선임된 대표이사는 GS EPS 정찬수 사장, GS E&R 김석환 사장, GS글로벌 이영환 사장, 파르나스호텔 여인창 전무 등 4명이다.


정찬수 GS EPS 사장.(사진=GS 제공)

정찬수 사장은 GS E&R 대표에서 GS EPS 대표이사로 자리를 이동했다. 지주사인 ㈜GS 재무팀장(CFO)인 김석환 사장은 GS E&R 대표이사로 새로 선임됐다.


이영환 GS글로벌 대표이사.(사진=GS 제공)

GS칼텍스 S&T본부장 이영환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해 GS글로벌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됐다. 


이두희 GS칼텍스 사장.(사진=GS 제공)

GS칼텍스의 최고안전책임자(CS(HE)O), 각자 대표 겸 생산본부장인 이두희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했다.


㈜GS 미래사업팀장을 맡고 있는 허서홍 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허 부사장은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날 회장의 장남이자 허태수 GS그룹 회장의 5촌 조카다. 허 부사장은 이번 GS그룹 2022년 정기임원 인사에서 오너가 중에서 유일하게 승진했다. 허 부사장은 GS그룹 전반의 신사업 투자전략을 수립해 투자 포트폴리오의 전략적 시너지 및 대규모 인수합병(M&A) 추진 등에 적극 나서고 있을 인정받았다.


GS칼텍스 윤활유사업본부장 이승훈 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해 S&T본부장을 맡는다. GS칼텍스에서 수소, 모빌리티, 케미칼 리사이클링 등 미래사업개발을 맡고 있는 전략기획실장 김정수 전무와 GS EPS 발전사업본부장 이강범 전무가 각각 부사장으로 승진한다.


GS건설 글로벌 엔지니어링 본부장 조성한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플랜트부문대표를 맡는다. 자이S&D 대표이사 엄관석 전무도 부사장으로 승진하는 등 총 6명이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최누리 ㈜GS 상무, 김응환 GS파워 상무, 김영주 GS칼텍스 상무, 오영철 상무, 정재형 GS리테일 상무, 주운석 상무, 권혁태 GS건설 상무, 송정훈 상무 등 8명은 전무로 승진한다. 이태형 GS에너지 경영기획부문장 전무는 ㈜GS의 재무팀장(CFO) 겸 PM(Portfolio Management)팀장으로 자리를 이동한다.


◆ 인사 키워드 '신사업', 'ESG', '외부 영입'


GS그룹은 이번 정기 임원인사 특징을 ▲신사업 전문 인력의 대거 승진을 통한 GS의 미래성장 추진 가속화 ▲ESG 추진과 관련해 고위 임원 기용을 통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강화 ▲외부 인재 영입으로 사업 다변화 추진으로 제시했다.


우선, 전체 임원 승진과 신규 선임자 총 43명 중 9명이 GS의 각 사업영역에서 신사업 전략과 투자 업무를 담당한다.


허준녕 GS 부사장.(사진=GS 제공)

대표적으로 ㈜GS의 허준녕 부사장은 GS가 미래성장동력 강화를 위해 외부에서 영입한 인물이다. 허 부사장은 앞으로 GS가 미래성장 전략의 한 축으로 삼고 있는 스타트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맡아 GS가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법인을 이끌 예정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 연료와 바이오케미칼 소재 등을 개발하는 GS칼텍스의 기술연구소장으로 권영운 전무를 새로 영입했다.


GS리테일에서는 요기요와 펫프렌즈 등 투자를 잇따라 성공시키며 퀵커머스, 반려동물 플랫폼 시장 개발 등을 통해 미래 신사업으로 확장시킨 GS리테일의 이성화 신사업부문장이 상무로 승진했다. 편의점 사업의 미래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김종서 플랫폼B/U(Business Unit) 전략부문장도 상무로 승진했다.


GS 측은 이번 인사에 대해 "기존과 다른 비즈니스를 발굴해 확장시켜 나가는 '뉴 투 빅'(New to Big)전략을 추진해 온 허태수 회장 취임 3년차를 맞는 내년에는 GS의 디지털 친환경을 통한 미래성장 전략이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 계열사 인력 중용…ESG 사업 강화


ESG 경영 전략을 추진하는 GS는 이번 인사에서 각 계열사의 인력을 중용했다.


김석환 GS E&R 사장.(사진=GS 제공)

GS E&R 신규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석환 사장은 ㈜GS의 재무팀장(CFO)이자 GS그룹 친환경협의체의 ESG분과장을 맡아 그룹사 전반의 ESG 경영체계 확산을 주도해왔다. 김 사장은 앞으로 석탄발전사업 영역의 GS E&R을 암모니아 혼소발전, 풍력과 태양광 같은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는 역할을 맡게 됐다.


이두희 GS칼텍스 사장.(사진=GS 제공)

GS칼텍스에서 생산본부장과 최고안전책임자(CSO)직을 맡아 안전, 보건, 환경(SHE) 경영방침을 현장에 적극 확산시켜온 이두희 부사장도 사장으로 승진했다. 향후 전사적으로 환경 안전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및 현장 중심의 실행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송정훈 GS건설 환경사업본부장 상무가 전무로 승진해 폐기물 재처리 및 소각 신기술, 담수화 등 친환경 기술 신사업에 더욱 힘을 실릴 전망이다. GS리테일에서는 소비자 안전을 위한 품질관리, 공정방송, 친환경 배송 등을 주도해 온 주운석 상무가 전무로 승진하는 등 ESG 경영에 더욱 무게가 실렸다.


◆ 외부인재 수혈로 신사업 본격화


GS는 미래 신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업무 전문성과 디지털 역량을 갖춘 외부 인재도 적극 영입했다.


삼성카드 프리미엄 마케팅을 총괄하고 샵백코리아 한국 대표를 역임한 여인창 전무는 GS리테일에서 파르나스호텔 대표로 새롭게 영입됐다. GS칼텍스에서는 친환경 연료와 바이오케미칼 소재 등의 개발을 위해 권영운 전무를 기술연구소장으로 새로 영입했다.


GS리테일은 뉴커머스 전문가 이한나 상무를 외부에서 수혈했다. 이 상무는 이커머스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뉴커머스 전문가로 지난 7월 GS홈쇼핑과 합병하여 통합 출범한 GS리테일의 디지털커머스 사업을 이끌 예정이다.


GS 관계자는 "친환경 신사업을 포함해 미래 전략 사업 등 사업다변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하고 기존과 다른 비즈니스를 발굴해 확장시켜 나가는 뉴 투 빅 전략을 내년에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며 "역동적인 혁신이 가능한 인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ESG를 경영의 필수 전략으로 '친환경 미래성장'을 가속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도록 한 것이 이번 임원인사의 주요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인사내용이다.


◆㈜GS

<외부영입> 

▷부사장 △CVC팀장 허준녕


<승진> 

▷부사장 △미래사업팀장 허서홍 

▷전무 △업무지원팀장 최누리


<전입>

▷전무 △재무팀장(CFO)  PM팀장 이태형


◆GS에너지

<신규 선임> 

▷상무 신규 선임 △전태현(全太玄) 경영기획부문장 兼 석유화학사업부문장 △청도리동화공 재무부문장 김갑연(金甲淵) 


◆GS칼텍스

<승진> 

▷사장 △이두희 CS(HE)O/각자대표 兼 생산본부장 

▷부사장 △Supply & Trading본부장 이승훈

▷부사장 △전략기획실장 김정수

▷전무 △생산공장장 김영주 △생산지원공장장 오영철


<외부영입> 

▷전무 △기술연구소장 권영운


<신규 선임>

▷상무 △일반유SCM부문장 김철민 △방향족생산부문장 김도균 △기획/기술부문장 겸 엔지니어그룹장 김인권 △Base Oil사업부문장 국윤석 △대리점/LPG부문장 변종경 △자금부문장 백형선


◆GS파워

<승진> 

▷전무 △발전사업부문장 김응환


◆GS리테일

<승진> 

▷전무 △플랫폼B/U 편의점사업부장 정재형 △홈쇼핑B/U 사업지원본부장주운석


<신규 선임> 

▷상무 △플랫폼B/U 전략부문장 김종서 △경영지원1부문장 이창훈 △기획MD부문장 이기철 플랫폼B/U) △신사업부문장 이성화 △홈쇼핑B/U 데이터홈쇼핑사업부문장 강남일  △홈쇼핑B/U 전략부문장 장규훈


<외부영입>

▷상무디지털커머스B/U) 전략부문장 △이한나


◆파르나스호텔

<외부영입>

▷전무 △대표이사 여인창


◆GS EPS

<전배> 

▷사장 △대표이사 정찬수


<승진> 

▷부사장 △발전사업본부장 이강범


<신규선임> 

▷상무 △연료수급부문장 하동원 △전력정책부문장 황태규


◆GS글로벌

<승진> 

▷사장 △대표이사 이영환


<신규 선임> 

▷상무 △철강1사업부장 김정훈


◆GS E&R

<전배> 

▷사장 △대표이사 김석환


◆GS건설

<승진> 

▷부사장 △플랜트부문 대표 조성한

▷전무 △Global Engineering본부장 권혁태 △환경사업본부장 송정훈


<신규 선임> 

▷상무 △건축공사2담당 김완수 △ 자이가이스트 대표 남경호


◆자이S&D

<승진> 

▷부사장 △대표이사 엄관석


<신규 선임> 

▷상무 △경영지원본부장(CFO) 채헌근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GS그룹, 바이오 사업 '정중동' GS칼텍스, 이젠 정유사 아닌 종합에너지사 GS칼텍스, 포스코인터와 친환경 바이오사업 추진 GS, 사상 최대 영업이익…유가상승 수혜
농협생명보험
3일 전
12일 전
13일 전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